FANDOM

광인은 인랑측 인간입니다. 점이나 영매 결과에는 '인간'으로 표시되지만, 인랑들과 비밀대화를 나눌 수 있고, 인랑들이 승리해야 광인도 승리합니다. 습격을 할 수는 없으나, 점/영매 결과가 인간이라는 특성 때문에 가짜 능력자(가점/가영)로 자주 활용됩니다.

광인이 지니고 있는 능력편집

  • 비밀 대화

인랑측은 광인과 인랑만이 쓰고 읽을 수 있는 붉은색의 로그인 '비밀로그'를 가집니다. 에필로그가 뜬 후에는 모든 참여자가 비밀로그를 읽을 수 있습니다.

가끔 '비밀로그'와 '일반로그' 체크를 잘못 하고 비밀로그로 올릴 내용을 일반로그로 올려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로그미스라고 하는데, 실수건 고의건 이로 인해 진행에 영향을 줄 경우 이는 '규칙 위반'(비매너)에 해당하니 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광인으로 할 수 있는 기본 전략편집

  • 가점 CO

광인의 가장 흔한 역할은 점쟁이co를 하여 가점으로 활동하는 것입니다. 진짜 점쟁이와의 신뢰도 싸움에서 앞서게 되면 진점의 점결과를 회들이 신뢰하지 않게 만들 수 있고, 가점의 점결과로 마을 사람을 투표시킬 수도 있습니다. 광인 가점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점 습격'의 전략을 택할 경우 남은 가점은 투표당하게 되므로, 인랑이 투표되는 것보다는 광인이 투표되는 것이 인랑측 승리에 도움이 됩니다(인랑 수를 잃지 않고 지킬수록 승리에 가까우므로).
  2. '가점 습격'의 전략을 쓸 수 있습니다. 인랑은 인랑을 습격할 수 없으므로 인랑가점이 나가면 가점을 습격할 수 없지만, 인랑이 광인을 습격하는 것은 가능하지요. 일반적으로 습격당하는 확률이 높은 것은 '진점'이므로, 광인가점을 습격함으로써 남은 진짜 점쟁이를 가점처럼 몰아 투표시킬 수 있습니다.
  • 가영 CO

인랑이 가점의 역할을 맡을 경우, 광인은 가짜 영매자(가영)의 역할을 맡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영매자는 진영과 가영을 구분하지 않고 함께 나란히 2일에 걸쳐 투표해버리는 '롤링'의 과정을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인랑가영을 내보내어 인랑을 한 마리 잃는 것 보다는, 광인가영을 내보냄으로써 진짜 영매자와 함께 투표수를 낭비시키는 데 쓰는 일이 많지요.
  2. 광인은 점을 받으면 진점에게도 인간판정이 뜨기 때문에, 확백(양 점쟁이로부터 인간판정)의 입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확백을 받고 가영을 나갈 경우 '인랑가영일 가능성'은 없어지기 때문에, 회중에서 가영을 나갈 때에 비해 투표당하지 않고 남겨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광인이 확백받고 영매co를 한 후 습격사를 당함으로써 진영인 것처럼 추리를 혼선시키는 전략도 나온 적 있습니다(옛 1서버 마을 백만톨로생존에필로그~다미워!)
  • 가냥 CO

인랑측에게는 선방(사냥꾼이 습격대상을 보호해, 습격사자가 발생하지 않게 되는 것)이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따라서 사냥꾼을 밝혀내 없애야 할 필요가 크지요. 만약 인랑가점, 인랑가영의 전략으로 나가 광인이 여전히 회중에 생존해 있을 경우, 가짜 사냥꾼 co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진짜 사냥꾼이 맞co를 하게 되면 진짜 사냥꾼을 습격함으로써 선방의 위험을 없앨 수 있고, 진짜 사냥꾼이 투표나 습격 등으로 이미 죽고 없는 경우에는 짧은 기간이나마 진짜 사냥꾼으로 행세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가끔은 인간측에서도 냥꾼co가 나오면 '따로 진짜 사냥꾼이 있더라도 co하지 말고 기다려라, 내일 저 냥꾼이 죽는지 보고 결정한다'와 같이 냥꾼대립을 저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드물지만, 광인을 가냥으로 내보낸 뒤 습격함으로써 진냥을 가냥으로 만들고자 하는 계획도 실행된 적 있습니다(바빠도 난 인랑을 즐긴다! 10줄 마을)

  • 라인꼬기용 흑판

광인의 점/영매 결과가 인간으로 나온다는 점을 이용해, 가점/가영이 광인을 '인랑판정'을 냄으로써 진능력자와 회들의 추리를 혼란시킬 수 있습니다(너무 비행기 태웠어. 슬슬 추락시킬때가 됐지)

  • 확백광인&회광인

인랑가점/인랑가영을 나가고 광인이 능력자 co를 하지 않은 채 여론몰이를 맡을 수 있습니다. 점을 받게 되어도 상관없기 때문에 몸을 사릴 필요 없이 여론을 형성하러 나설 수 있지요(고양이가 시크하게 하품하는 마을, The Werewolf Invasion). 혹은 여론몰이를 맡지 않더라도 '광인은 당연히 점/영 중에 있을 것이다'라는 고정관념을 이용해, 회에 광인을 남김으로써 흑측라인을 찾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지하에서 노래가 들려오는 오페라 극장). 또 초능력자나 귀족, 촌장 등이 죽어서 마을에 리더가 없을 경우 확백이 리딩을 맡는 경우가 많은데 확백광인이 리딩을 넘겨받아 인랑측에 유리하게 최가결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확백광인과 회 광인이 인랑측에 있어 이득이 되는 이유로는,  광인이 점을 받을 경우 인간측에게 확실한 점낭비 한개를 주며 인랑측에게는 투표되지 않는 아군을 한명 얻는 것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확백과 확백 광인을 비교해봤을 때도 전자는 인간측에 도움이 되는 점툽추를 날리는 반면 후자는 인랑측에 도움이 되는 점툽추를 날립니다. 따라서 확백광인은 '인간측이 확백이 되는 것을 방해하는 점낭비의 일환이며 투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인랑측에 도움이 되는 표 행사'라는 의의가 있습니다. 물론 여론몰이도 하면 좋습니다.

관련 문서편집

인랑 위키 (대문) 보기 편집  
소개 웹게임 인랑에 어서오세요 · 인랑 10계명 · 게임 진행 · 서브룰 · 직업과 능력 · 로그
플레이 가이드 용어 · 암묵적인 약속 · 직업별 플레이 가이드 · 확장룰 플레이 가이드

마을사람 · 점쟁이 · 영매자 · 사냥꾼 · 초능력자 · 인랑 · 광인

유용한 글 모음 · 마을 복기 가이드 · 유사 게임을 해보신 분께 · 인랑 타임테이블 · 롤 플레잉 세트와 마을 만들기 · 알려진 버그 목록 · 기타 TIP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