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능력은 마을에 참여한 캐릭터들이 가진 고유한 기술입니다.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사용해야 하고, 사건 발생 시간이 되기 전에는 취소하고 다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능력을 사용하면 메모로그나 붉은로그를 통해 능력을 썼다는 표시를 남기며(이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메모나 붉은로그의 숫자는 줄지 않습니다) 게임이 종료되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게 됩니다. 당연하지만 죽은 사람은 원래 능력이 있었더라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점(점빔 한정)과 습격은 자신이 투표되는 경우에도 발동됩니다.

투표편집

투표를 통해 죽일 사람을 정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매일 투표를 진행해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사람이 죽게 됩니다.

  • 사용자: 생존자
  • 사용 시점: 2일째부터
  • 사용 대상: 자신 외의 생존자
  • 사용 방법: 하단의 투표 목록에서 한 명을 고르고 '투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시스템 로그
    • 사용 시: 메모로그, '○○○(자신)님이 ×××(투표한 대상)님에게 표를 던졌습니다.'
    • 취소 시: 메모로그, '○○○님이 투표를 취소했습니다.'
  • 사용 결과
    • 발동: 최다득표자가 투표로 사망. 다득자가 복수일 경우 그 중 랜덤으로 죽게 됩니다.
    • 결과 표시: 이튿날 상단의 인원 목록에 개개인이 투표한 사람이 표시되고, 그 결과 투표된 사람이 표시됩니다.
    • 미사용시: 생존자 중 랜덤으로 표를 던지게 되며 누구에게 투표되었는지 표시됩니다.

편집

한 명을 지목해 인랑인지 인간인지 확인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 사용자: 점쟁이
  • 사용 시점: 1일째부터
  • 사용 대상: 점본 적 없는 자신 외의 생존자
  • 시스템 로그
    • 사용 시: 메모로그, '점 대상: ×××'
    • 취소 시: 메모로그, '점 취소'
  • 사용 결과
    • 발동: 점 받은 사람의 점결과가 표시됩니다. 점을 받은 사람이 햄스터일 경우 햄빔이 일어납니다.
    • 결과 표시: 하단에 점쟁이만 볼 수 있는 문구 '점괘 결과 ×××씨는 인간/인랑'이 표시됩니다. 본인이 죽는 경우 표시되지 않습니다.
    • 미사용시: 아무도 점봐지지 않고 결과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영매편집

당일 투표되는 사람이 인랑인지 인간인지 확인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 사용자: 영매자
  • 사용 시점: 3일째부터
  • 사용 대상: 투표되는 사람
  • 시스템 로그: -
  • 사용 결과
    • 발동: 투표가 일어날 경우 자동으로 발동되는 능력입니다.
    • 결과 표시: 하단에 영매자만 볼 수 있는 문구 '영매 결과 ×××씨는 인간/인랑'이 표시됩니다. 본인이 죽는 경우 표시되지 않습니다.
    • 미사용시: -

보호편집

한 사람을 지정해 그 사람에게의 인랑의 습격을 막을 수 있는 능력입니다.

  • 사용자: 사냥꾼
  • 사용 시점: 2일째부터
  • 사용 대상: 자신 외의 생존자
  • 시스템 로그
    • 사용 시: 메모로그, '사냥꾼이 ×××씨의 주위에서 경계를 서고 있습니다.'
    • 취소 시: 메모로그, '×××씨에 대한 경계를 멈췄습니다.'
  • 사용 결과
    • 발동: 보호 대상이 습격 대상과 같을 경우 선방이 납니다.
    • 결과 표시: 습격이 없었을 경우 마을 상단에 '인랑이 습격에 실패한 것일까...?'라고 나타나고, 선방이 있었는지(=보호대상이 습격대상과 같았는지)는 하단에 자신만 볼 수 있도록 '어제 밤 ×××씨를 향한 인랑의 습격을 막았다!'라고 나타납니다. 실패했을 경우 '어제 밤 ×××씨 주변에선 아무 일도 일어 나지 않았다.'라고 표시됩니다. 보호 대상이 참살로 죽었을 때는 '어젯밤 ××× 씨를 향한 보호가 소용없었다!?'가 출력됩니다.
    • 미사용시: 아무도 보호되지 않고 결과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습격편집

인랑이 하루 한 명씩 습격할 사람을 정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 사용자: 인랑, 인랑 리더, 외로운 늑대
  • 사용 시점: 2일째부터
  • 사용 대상: 인랑(습격을 쓸 수 있는 사람) 외의 생존자
  • 시스템 로그
    • 사용 시: 비밀로그(외늑은 메모로그), '네 이놈 ×××! 오늘이 네 제삿날이다!!!'
    • 취소 시: 비밀로그(외늑은 메모로그), '×××을 향한 발톱을 감추었습니다.'
  • 사용 결과
    • 발동: 가장 많이 지목된 사람이 습격으로 죽습니다. 다득자가 복수일 경우 그 중 랜덤으로 죽게 됩니다.
    • 결과 표시: 마을 상단에 습격으로 죽은 사람의 이름이 표시됩니다(기본룰과 햄스터/익스펜션룰에서 출력되는 문구가 다름). 습격이 실패할 경우 '인랑이 습격에 실패한 것일까...?'라고 나타나고, 누가 습격 대상이었는지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미사용시: 생존자 중 랜덤으로 습격하게 되며 누구를 습격하는지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외로운 늑대의 습격은 0.5표로 계산되므로 인랑들의 습격이 갈렸을 때만 유효표로 세어집니다.

참살편집

잔혹한 인랑의 보호를 무시하는 습격 능력입니다.

  • 사용자: 잔혹한 인랑
  • 사용 시점: 2일째부터
  • 사용 대상: 인랑(습격을 쓸 수 있는 사람) 외의 생존자
  • 시스템 로그
    • 사용 시: 비밀로그, '좋은 인간은 죽은 인간일 뿐이다. ×××!'
    • 취소 시: 비밀로그, '×××씨를 향한 강한 살의가 사라진다.'
  • 사용 결과: 습격과 같습니다. 습격 설정과 충돌할 경우 참살이 우선합니다.

복수편집

복수자의 능력으로 자신이 습격받을 시 노려보는 대상을 습격해 같이 죽입니다.

  • 사용자: 복수자
  • 사용 시점: 1일째부터(1일째에는 습격이 없기 때문에 의미는 없음)
  • 사용 대상: 자신 외의 생존자
  • 시스템 로그
    • 사용 시: 메모로그, '복수자가 ×××씨를 노려보고 있다.'
    • 취소 시: 메모로그, '×××씨에 대한 관심이 사라졌다.'
  • 사용 결과
    • 발동: 자신이 습격받을 시 노려보던 대상을 습격해 같이 죽입니다. 발동되는 조건이 조금 복잡하므로 복수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 결과 표시: 마을 상단에 습격으로 죽은 사람의 이름이 표시됩니다(기본룰과 햄스터/익스펜션룰에서 출력되는 문구가 다름). 복수와 습격으로 죽은 사람이 구분되지는 않습니다.
    • 미사용시: 능력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감지편집

인랑 리더의 능력으로 지목 대상이 능력자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인랑 리더
  • 사용 시점: 1일째부터
  • 사용 대상: 인랑(인랑, 인리, 외늑) 외의 생존자
  • 시스템 로그
    • 사용 시: 메모로그, '인랑 리더가 ×××씨의 냄새를 맡고 있다.'
    • 취소 시: 메모로그, '×××씨에 대한 감지를 멈췄습니다.'
  • 사용 결과
    • 발동: 감지 대상이 비범한지 평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마을 사람은 평범, 그 외의 직업을 가진 사람은 모두 비범하다고 표시됩니다.
    • 결과 표시: 마을 하단에 자신만 볼 수 있도록 '감지 결과 ×××씨는 비범하다/평범하다'라고 표시됩니다.
    • 미사용시: 아무도 감지되지 않고 결과도 나타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