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이 문서는 보존문서입니다. 룰에 대해서는 게임 진행 문서로, 캐릭터에 대해서는 직업과 능력 문서로, 햄스터룰 및 익스펜션룰에 대해서는 확장룰 플레이 가이드 문서로 가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를 읽는 것은 상관없으나 편집하지 말아 주십시오.

게임 룰과 그마다의 직업 구성과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 문서입니다.

모바일에서 인원표가 흐리멍텅하게 보이실 경우 이미지를 클릭하면 깔끔하게 보입니다.

기본룰(햄스터룰)

인간측 캐릭터

승리조건: 인랑이 모두 죽으면 이깁니다.

  1. 마을사람: 마을 사람은 특별한 능력이 없습니다.
  2. 점쟁이: 점쟁이는 하루에 한번 살아있는 사람을 점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마을 사람이 인간인지 인랑인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3. 영매자: 투표 결과로 죽은 사람이 생기면 그 사람이 인간인지 인랑인지 알 수 있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4. 사냥꾼: 하루에 한번 늑대의 습격으로부터 주민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사냥꾼은 자신이 보호를 성공하였는지, 실패하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5. 초능력자: 다른 초능력자와 텔레파시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서로가 확실하게 인간측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인랑측 캐릭터

승리조건: 인랑의 인원이 사람의 수와 같거나 크면 이깁니다.

  1. 인랑: 하루에 한번 인간을 습격합니다(단, 인랑끼리는 죽일수 없습니다). 인랑끼리 서로 비밀 대화가 가능합니다.
  2. 광인: 인랑측의 인간입니다. 특별한 능력은 없지만 인랑과 비밀 대화가 가능합니다. 광인의 승리 조건은 인랑과 같습니다. 광인은 인간이기 때문에 점이나 영매를 했을 때 결과는 당연히 인간입니다. 습격을 당할 수도 있으나, 습격을 할 사람을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햄스터

승리조건: 게임이 끝날 때까지 살아남으면 이깁니다.

햄스터는 인간, 인랑 어느 측에도 속하지 않는 캐릭터입니다. 마을사람 또는 인랑측이 이길 상황이 되었을때 햄스터가 살아있으면 햄스터 혼자 승자가 됩니다.

  1. 인랑은 햄스터를 습격하면 실패합니다.
  2. 햄스터는 점 대상으로 지목되면 사건 발생 때 사망합니다. 햄스터가 점으로 죽으면 습격으로 표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인랑이 습격을 성공하고, 햄스터가 점으로 죽을 경우 하루에 습격 당한 인원이 2명이 됩니다.
  3. 햄스터는 점이나 영매 결과가 인간이라고 나옵니다.

참가 인원에 따른 캐릭터 구성

Normal

※햄스터룰이라도 17인이 되지 않으면 기본룰과 똑같이 진행됩니다.

신뢰도룰 (사용불가)

점쟁이가 죽지 않은 채로 신뢰도 싸움을 통한 라인전 위주의 흐름을 컨셉으로 만들어진 룰이지만 습격 관련 버그로 인해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 이상한 인랑: 5일 째까지 홀수 점쟁이를 습격할 수 없습니다. 이외에는 인랑과 같습니다.
  • 홀수 점쟁이: 홀수 날에만 점을 볼 수 있습니다.
  • 기본룰의 초능력자가 귀족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참가 인원에 따른 캐릭터 구성

Trust

익스펜션룰

인간측 캐릭터

  1. 복수자
    • 설정: 인랑의 습격을 받아 죽을 위기에 처한 복수자는, 의심가던 상대를 대상으로 공격하게 된다.
    • 능력: 2일째 이후, 매일마다 1명을 골라둡니다. 습격당해 죽게 될 경우, 골라둔 대상과 함께 죽게 됩니다. 자신과 함께 죽는자는 '습격' 처리 됩니다. 따라서, 그렇게 죽는자는 영매 결과를 볼수 없습니다.
  2. 귀족
    • 설정: 신분을 감추고 여행중인 귀족. 투표 위기에 몰리면, 자신을 증명하는 증표를 꺼내어 보여준다.
    • 능력: 투표당해도 죽지 않습니다. 만약에 귀족이 최다투표 당할시 그날 투표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영매자의 결과도 없음).
  3. 촌장
    • 설정: 마을에 원래부터 살고 있어, 마을 사람들을 정보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촌장. 인랑의 습격을 알게 된 후로, 신뢰자와 함께 편지를 주고 받으며 상담하게 된다.
    • 능력: 매일마다 플레이어 1명을 골라, 비밀로그 1개를 보냅니다. 비밀로그를 받은 사람은, 1개의 답장을 촌장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촌장의 비밀로그는 보낸 다음날 전송되며, 받은사람은 보내는 즉시 촌장에게 전송됩니다.
  4. 보안관
    • 설정: - (단지, 랜투를 막기 위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 능력: 매일 투표시, 표계산이 2표가 됩니다. 단, 투표결과는 동일합니다. 인랑의 수가 많은 익스펜션룰에서 랜투를 막기 위해 존재하는 직업입니다.

인랑측 캐릭터

  1. 외로운 늑대
    • 설정: 무리에서 따돌림 받아 홀로 떨어진 늑대.
    • 능력: 비밀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외로운 늑대는 인랑측을 알 수 없고, 습격자를 고를 시 외로운 늑대의 표는 0.5표로 계산되며, 습격 대상으로 인랑도 고를 수 있습니다. 인랑측은 외로운 늑대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인랑 리더가 있는 경우 1일 째에(아래에서 설명), 그렇지 않은 경우 습격설정 목록에 외로운 늑대가 표시되지 않는 것을 통해 2일 째에 알게 됩니다.
    • 참고: 인랑은 인랑을 습격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인랑이 랜덤습격을 선택하고 외로운 늑대가 인랑을 습격하면 랜덤습격이 됩니다(랜덤습격은 1표로 계산).
  2. 인랑 리더
    • 설정: 후각이 뛰어나 인랑들의 리더를 맡고 있다.
    • 능력: 매일마다 1명을 골라, 사건 발생 이후 그 대상이 능력자인지 아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감지 대상에 인랑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인랑 리더는 1일 째에 외로운 늑대가 누구인지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디아블로

  • 설정: 흑마술을 익힌 마법사. 악마소환을 위한 제물을 얻기위해 인랑이 숨어든 마을을 찾아온다.
  • 능력: 디아블로는 인랑에게 습격을 받아도 사망하지 않습니다. 습격을 당한 후에, 투표대상이 될 경우 게임에서 승리합니다(즉, 2일날 습격을 당한다면 그 이후로 투표를 당하면 이깁니다). 단, 같은날 습격과 투표를 동시에 당할경우 투표사합니다. 디아블로의 점, 영매 결과는 인랑입니다. 인간/인랑 어느 편도 아니며, 별개로 '디아블로의 승/패' 가 존재합니다. 자신의 습격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참가 인원에 따른 캐릭터 구성

Expan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