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이 문서는 보편적인 마을 내의 약속에 대해 다룹니다.

여기서 제시되는 사항은 룰로서 강제되거나 반드시 따라야하는 사항은 아닙니다. 이 문서의 내용은 많은 사람들이 암묵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들로, 공감받는 이점을 지니고 있는 것들입니다. 이를 지키지 않는다고 룰 위반인 것도, 비매너 행위인 것도 아닙니다. 마을의 일반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용도로 이 문서를 활용하십시오. 어디까지나 암묵적인 약속이기 때문에, 이 문서의 내용과 다른 예외적인 마을이 여럿 존재하고, 그런 예외 또한 이 문서에서 소개합니다. 예외는 무척 많기 때문에, 해당 약속에서 벗어 났을 때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알려주는 사례 위주로 기입합니다.

  • 점쟁이의 첫 로그 점CO
    점쟁이가 첫 로그로 자신의 정체를 알림으로서, 마을이 점 봐야할 대상으로 점쟁이 자신을 지목하는 일을 피하게 해줍니다. 점쟁이가 공공연하게 공개되기 때문에 사냥꾼에 의해 보호될 가능성도 상승하게 됩니다. 인랑측에서 점을 받아서 인랑 판정을 받은 뒤 실은 자신이 점쟁이였다고 변명하는 일도 불가능하게 해줍니다. 첫 로그 점CO 해야 하기 때문에 인랑측이 더 자세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어렵게 만드는 백측의 전략입니다. 이것을 점CO체제라고 부릅니다.
    • 예외적인 마을: 하얀 어둠속을 위태롭게 걸어가는 마을 먼저 등장한 가점의 신뢰도가 극단적으로 낮아지자, 점쟁이가 첫 로그로 점CO하지 않고 상황을 지켜보다, 2일째 사건 발생 직전에 점CO한 마을. 그러나 그 이전까지 마을측은 믿음이 가지 않는 가점을 진점으로 전제하고 추리를 진행해왔고, 2일동안 진행된 마을의 추리는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 인랑측의 가점 대립
    인간측의 점CO체제에 대응하기 위해 인랑측은 인랑측 인원 중 하나를 가점으로서 내보냅니다. 가점 역시 첫 로그로 점CO를 하고, 때로는 진실된, 때로는 거짓된 점결과를 공개합니다. 이를 통해 마을측은 점쟁이들의 점결과를 완벽히 신뢰할 수 없게 되고, 둘 중 어느 점쟁이가 진짜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사냥꾼의 보호 역시 두 점쟁이 사이에서 분산되기 떄문에 점쟁이를 습격하기에도 유리해집니다.
    • 예외적인 마을: 자정에 자졍ㅋ하는 자정마을 흑측이 상의 없이 흰로그를 모두 사용해 점co를 못했다는 추리를 유도해, 후반 등장 인랑을 신뢰하도록 고의적으로 홀점을 만든 마을. 실제로 전략이 유효해 인랑들은 신뢰를 받았으나 점습이 두 차례에 걸쳐 선방이 나며, 필승 루트가 만들어졌습니다.
  • 집계에 따른 점, 투표 집행.
    1일째는 점 대상만, 2일째 이후로는 투표 대상에 대한 의견을 모두 모으고 집계하여 투표와 점 모두 다수결에 따릅니다. 이는 점이 점쟁이 한 명의 의견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을 막으며, 마을 진행에 대한 의견을 모아 추리할 근거를 모으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투표를 다수결로 표를 모아 하나로 통일해, 인랑측이 인간의 표를 읽어 겉으로 주장하는 것과 다른 표를 설정해 원하는 투표를 이뤄내는 것을 방지합니다.
    마을 다수결에 따르지 않고 점쟁이가 자신의 판단만으로 점 설정 하는 것을 독단점이라고 합니다. 최결에 따라 점과 투표를 설정하는 것은 암묵적인 규칙이기 때문에, 이에 따르지 않는 독단점은 비매너 행위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 때문에 인간측의 의심 또는 반감을 사거나, 인간의 마을 참여 의욕을 저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 예외적인 마을: 물빛의 아리아(6일 째) 4:3 상황에서 진점과 가점 중 각자 믿지 않는 사람을 알아서 투표하라는 최결이 났습니다. 이는 투표 사항을 보고 인랑측을 잡아내고자 하는 초능력자의 함정이었지만, 인간측 한 명이 등장하지 않아 랜투가 되면서 진점이 투표되어 인랑의 투표 우위 상황이 만들어졌습니다. (정황 상 제대로 된 최결이 나왔어도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갔을 것으로 보이기에 더 좋은 예시가 있으면 대체바람)
  • 영매자의 점, 투표 회피CO
    사냥꾼과 달리 영매는 CO에 의한 손해가 적습니다. 오히려 회피CO를 통해 최결에서 벗어나 투표 또는 점을 보전하거나, 인랑측의 영매 대립을 유도해 인랑측을 한 명 공개해낼 수 있습니다. 영매자가 CO하지 않고 투표나 점 대상 습격, 확백 습격을 통해 죽을 경우에는 인랑측이 가영으로 나왔을 때 다른 진영 후보가 없어져, 인랑측의 가영이 마을측에게 진영으로 인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영매자는 예전엔 투표 최결에서만 회피CO를 했었고, 점 최결에서는 회피CO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영매가 확백이 된 뒤 물려가는 경우나, 우연 혹은 의도적으로 인랑측이 영매에게 가흑판을 내는 경우에 인간측이 위기에 빠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영매 롤링이 유행하면서 어차피 투표해야할 사람을 점 볼 이유가 없다는 이유로 영매자의 점회피CO도 암묵적인 규칙이 되었습니다.
    • 예외적인 마을: 이 세계에서 검은머리 짐승은 거두는게 아니란 말은 없어 영매자가 첫날 점추 7표를 받으면서, 회피영CO를 해봤자 영신뢰도에서 밀릴 것이라 생각해 확백판정을 받은 뒤 영CO를 하여 확백홀영 체제를 만들었습니다. 해당 마을은 이후 회툽에서 영매의 확실히 믿을 수 있는 인랑 영매 결과들과 홀영 선방 등을 통해, 진점이 3일째 습격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승을 띄울 수 있었습니다.
  • 인간측의 진실성.
    많은 사람들이 인간과 인랑을 구분하는 근거로서, '오직 인랑만이 거짓말을 한다.'라고 전제합니다. 실제로 많은 경우 인간과 인간끼리는 거짓말을 할 필요가 없으며, 서로의 생각을 솔직하게 공개하는 것이 마을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직업이 아닌 다른 사람의 직업으로 CO하거나, 거짓말을 하여 같은 인간을 속이는 행동은 마을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행동으로 여겨집니다.
    • 예외적인 마을 : 클래식과 함께하는 클래식한 마을 4:3 상황에서 인간 벤카이스가 투표를 점쟁이인 쉬린을 맞추겠다고 선언한 뒤 잠수. 남아있는 인랑측 셋은 이를 기회로 삼아 쉬린 투표로 맞춰 점쟁이를 투표하고 승리하려 했다. 그러나 벤카이스의 쉬린 투표 선언은 거짓이었고, 실제론 최결대로 투표했다. 이로 인해 최결을 어기고 쉬린 투표를 맞춘 인랑측은 투표 결과에 의해 모두 정체가 탄로나게 되었다.

인랑 위키 (대문) 보기 편집  
소개 웹게임 인랑에 어서오세요 · 인랑 10계명 · 게임 진행 · 서브룰 · 직업과 능력 · 로그
플레이 가이드 용어 · 암묵적인 약속 · 직업별 플레이 가이드 · 확장룰 플레이 가이드

마을사람 · 점쟁이 · 영매자 · 사냥꾼 · 초능력자 · 인랑 · 광인

유용한 글 모음 · 마을 복기 가이드 · 유사 게임을 해보신 분께 · 인랑 타임테이블 · 롤 플레잉 세트와 마을 만들기 · 알려진 버그 목록 · 기타 TIP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