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인랑은 쉽게 말해 '늑대'입니다. 마을사람과 기타 백측 능력자는 이들을 제거해야 자신들의 승리를 이룰 수 있으나, 인랑은 자신들의 수를 인간들 '이상' 또는 '동수'로 만들어야 승리를 이룰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랑'이라 함은 순수한 인랑으로, 광인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4:4(인랑 3, 광인 1) 상황이라면, 에필은 뜨지 않습니다.

인랑의 능력편집

  • 습격

인랑들은 둘째날부터 '습격'을 사용, 인랑이 아닌 존재를 하루에 한 명씩 습격해 죽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습격으로 지정한 상대가 아래와 같은 이유가 적용될 때, 습격은 실패하게 됩니다.

  1. 습격 대상이 햄스터이거나 디아블로일 경우.
  2. 습격 대상을 사냥꾼이 지키고 있을 경우.
  3. 습격 대상이 투표되는 경우.

인랑은 승리에 방해가 되는 마을의 주요 능력자를 주로 습격합니다. 이는 사냥꾼의 보호 대상 선정과도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으므로 사냥꾼 문서도 참조합시다.

  • 점습: 점쟁이 습격입니다. 진점을 습격하는 진점습과 광인가점을 습격하는 광가점습으로 나뉘는데, 대개 그냥 점습이라고 하면 진점습을 뜻합니다. 요즘은 2일 째에 점습을 바로 넣는 것이 유행입니다. 특히 16인 마을 등 짝수 인원 방에서는 선방이 한 번 난다고 해도 투표수가 늘지 않기 때문에, 흑측이 '되면 좋고 아니면 말고' 식으로 빠른 점습을 시도하는 일이 흔합니다.
  • 초능습: 초능력자 습격입니다. 주로 '초능리더' 습격을 의미합니다. 초능력자는 확백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다른 확백이 적은 초반이나 점습의 선방 위험이 높다고 판단될 때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능력자를 습격하면 페어가 co하기 전까지는 마을에 리더가 없기 때문에 가최결 때 인랑이 좀더 수월하게 여론을 몰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점대상습: 점대상 습격입니다. 백측은 점을 받는 대상이 백측인지 흑측인지 모르므로, 사냥꾼은 점대상을 잘 지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어차피 확백을 만들 거라면 선방 부담도 없겠다 미리 습격하는 셈인 거죠(습격당하는 사람의 점결과가 흑이 나올 수는 없으니까요). 선방을 피하기 위해 시도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영습: 영매자 습격입니다. 점습만큼 흔한 편은 아닌데, 영매 신뢰도가 너무 기울어서 롤링이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거나 홀영매라서 없앨 필요가 있다거나 할 때 시도하기도 합니다.
  • 냥습: 사냥꾼 습격입니다. 사냥꾼의 존재야말로 인랑들의 가장 큰 걸림돌인 만큼, co를 한 사냥꾼은 그날 바로 습격해 없애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마사가냥이 의심되거나, 진냥인 것 같아도 가냥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서 습격하지 않고 놔둬서 투표시키는 방향으로 유도하기도 합니다.
  • 회습: 회습격입니다. 주로 회중 능력자(co하기 전의 영매, 사냥꾼, 초능페어)로 보이는 사람을 습격하는 능예상습의 일환으로 시도됩니다. 발언력이 좋거나 신뢰도가 압도적인 회도 습격으로 없애기도 합니다. 단 회습을 자꾸 하면 회 속에 인랑이 안정적으로 숨어있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여간해선 잘 하지 않는 편입니다.
    햄스터룰에서는 햄스터같아 보이는 회를 일부러 습격해서 햄스터인지 아닌지 확인해보기도 합니다. 선방이 날 일이 없는 회인데 습격 실패가 떴다면 그 회가 햄스터일 가능성이 매우 크겠지요. 이럴 경우 흑측 중의 하나가 나중에 랑co나 광co를 하면서 습격 실패에 대한 정보를 백측에게도 알려주기도 합니다.
    회습을 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백측에게 '흑측이 이만큼 여유롭다'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될 수 있으므로 참고합시다.
  • 랜습: 랜덤습격. 습격설정을 하지 않았거나, 인랑들의 습격설정이 2명 이상 동표로 갈릴 때 일어납니다. 용어의 랜습 문단을 참조하세요.
  • 비밀 대화

인랑 세력들은 좀 더 용의주도한 작전을 펼치기 위하여 붉은 색 로그인 '비밀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깔이 붉은 색이어서 '붉은로그', 줄여서 붉로라고도 합니다. 이 비밀로그는 '광인'을 포함하한 인랑측만이 볼 수 있어 이름 그대로 비밀이 유지됩니다. 게임이 끝나면 모든 붉은 로그가 공개됩니다.

가끔 '비밀로그'와 '일반로그'를 헷갈려 비밀로그로 올릴 내용을 일반로그로 올려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로그미스라고 하는데, '규칙 위반'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비밀로그를 올리기 전에는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백측의 기본 로그가 흰로그로 설정되어 있는 것처럼 흑측도 마찬가지여서 로그미스가 종종 일어나곤 했는데, 이후 흑측은 붉은로그가 기본 로그로 지정되어 로그미스는 많이 줄어든 편입니다. 다만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다 로그미스가 나는 경우가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본 전략편집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플레이할 때에는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하도록 합시다.

  • 가점CO

점쟁이는 하루 한 번, 한 명의 정체를 알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그냥 내버려두면 흑측이 모두 공개되어 패배하게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 인랑측은 그에 맞설 '가짜 점쟁이'를 내보내게 됩니다. 광인이 나서기도 하고 인랑 중 한 명이 나서기도 하는데, 인랑이 CO를 할 경우 광인이라는 무기를 후에 쓸 수 있으므로 전략적으로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가영CO

게임이 중반에 이르게 되면 FO 혹은 영매자의 필요성에 의해 마을측이 영매co를 원하게 됩니다. 또한, 점이나 투표를 받게 되는 영매가 점/투표를 회피하기 위해 co하는 경우도 흔하므로 이를 이용해 검증을 피하기 위한 영매co를 하거나, 혹은 진영매가 회피co를 할 때 대립영매로서 co하게 되기도 합니다. 영매는 대개 롤링을 해서 투표되기 때문에, 인랑을 최대한 살려야 하는 흑측에서 인랑가영을 내보내는 경우는 가점이 광인이거나, 역으로 가점과 가영 중에 하나는 광인일 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을 역이용하기 위한 경우, 혹은 이미 랑가점을 내보냈는데 다른 인랑이 점/투표 대상이 되어 회피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등이 있습니다.

  • 가초능CO

가짜 초능력자 CO입니다. 이는 이루 말할 수 없는 '극악패'입니다. 왜 그런지는 초능력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만약 이미 가초능co를 시행했거나, 어떻게든 가초능co가 하고 싶다면 자신이 마을사람인데 가초능co를 했다고 주장해보길 권장합니다.

  • 가냥CO

진냥이 죽었다고 판단될 때나 co한 진냥의 신뢰도가 낮아보일 때, 또는 요즘은 가영co 이후 다른 인랑이 회피를 위해 냥co를 나서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랑가냥은 습격돼서 진냥인 척 할 수 없으므로 얼마 지나지 않아 가냥 취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문에 가냥co는 유래가 굉장히 짧은 전략입니다.

점쟁이에게 인랑 판정을 받은 이후에 가영co를 할 경우 매우 작위적이어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피하기 위해 가냥co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꼬리끊기

같은 흑측이 서로 공격하여 같은 편이 아닌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 인랑측에서 하나가 의심받기 시작하거나, 혹시 누군가 의심받게 되더라도 같은 편끼리 줄줄이 엮이지 않기 위해서 사용.

  • 버림패

인랑측 중 한사람이 마을 여론 대부분의 의심을 받아 손쓸 재간이 없거나 극스텔스를 탈 때 종종 나오는 전략입니다. 단순히 꼬리끊기를 통해 서로의 라인 연결을 막는 수준을 벗어나, 인랑측 동료를 마을의 최의심자로 만들거나 점대/투표대에 올리더라도 남은 인랑의 신뢰도를 챙기겠다는 의도입니다. 또는 가능력자CO를 하지 않고 투표당하거나, 라인 신뢰도 등의 문제로 부득이하게 확흑을 주는 경우도 일종의 버림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남은 인랑들은 막강한 신뢰 기반을 다질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인랑은 힘을 합쳐야 할 동료이며 한명 한명이 소중한 자원이라는 점에서 신중히 선택해야 할 전략입니다. 또한 초반부터 버림패를 자청하거나 권유하는 것은 같은 라인의 의욕을 떨어뜨리는 일이므로 지양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실 실제 마을에서는 꼬리끊기와 버림패를 구분하지 않고 모두 꼬리끊기(꼬끊)라고 이르는 편입니다.

  • 여론몰이

여론몰이라 함은, 쉽게 말해서 '인랑측이 마을의 여론을 몰아넣는다'라는 뜻으로, 인랑측이 점/투표를 무고한 마을사람으로 이끈다던지, 전략적인 이유로 광인/인랑에게 몰아넣는 것도 여론몰이라 합니다. 보통 광인이나 포워드 인랑이 시행하게 되며, 흑측 2~3명이 한 명을 점/투표추천했을 때도 여론몰이라고 합니다.

  • 고의습격실패

잘 쓰지 않는 방법이고,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얻는 것이 거의 없는 전략입니다. 차후 가냥co를 위한 포석이라던지, 마을 여론의 혼란을 주기 위해 시행되는 방법입니다. 투표대상자를 습격하는 것으로 이뤄지며, 사냥꾼을 제외한 인간측은 선방과 고의습격실패를 구분할 수 없습니다. 투표대상자를 습격해야하므로, 인랑이 투표당하는 날에는 고의습격실패를 할 수 없습니다.

마을 마지막날의 경우에 남는 인원이 3명이건 4명이건 투표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최대한 많은 회를 남겨두기 위해서 고의습격실패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암호

인랑에게 암호란, 초능의 암호와는 달리 '암호명'을 말하는 것으로서, 혹시 있을 로그미스에 대비해 캐릭터 이름 대신에 쓰는 '암호명'을 가리킵니다. 원래 캐릭터 이름이 '딜라트'여도 암호명을 '춘삼'으로 정하고 붉은로그 내에서는 딜라트를 칭할 때 춘삼으로 불러서 로그미스가 나도 같은 흑측이 누구인지 들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쓰입니다. 다만 이는 예전에 로그미스가 흔히 일어나던 때 생겨난 시스템이고, 로그미스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 요즘은 암호명을 정하지 않거나 암호명은 재미 요소로서만 사용하고 붉로에서도 캐릭터명을 그대로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엔 한 플레이어가 일정한 암호명을 계속 쓰는 경우가 잦았으나, 간접적인 플레이어 노출이기 때문에 매번 바꾸는 것을 권장합니다.

인랑의 포지션편집

대강 포워드, 스텔스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포워드형

활발한 발언과 추리로그, 여론몰이 등을 맡게 됩니다. 활발한 발언을 통해서 신뢰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많은 발언에 따른 허점이 생길 수 있으므로 포워드로 나서려면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 스텔스형

백측 중에도 스텔스가 있듯, 일부러 스텔스를 타는 인랑 역시 스텔스 인랑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활발하게 발언하는 마을측이나 포워드형 인랑에 묻혀가는 전략을 쓰며, 되도록이면 눈에 뜨이지 않게 행동하는 인랑을 가리킵니다. 스텔스 인랑의 단점은, 언제든지 '스텔스 투표로 추천'당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또한 인랑이 연기를 하며 로그 쓰는 것에 부담을 느낀 나머지, 의도치 않게 '스텔스' 인랑이 되는 경우도 잦습니다. 

인랑에 걸렸다면편집

직업을 긁어서 인랑이라는 것을 확인한 후에는 이런 것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 가점 co 등이 나왔는지.
    • 자신이 인랑이어도, 가점co가 계속해서 나오지 않는다면 나서서 가점co를 하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 누구누구가 같은 흑측인지.
  • 초능력자는 누구인지(만약 있다면).
  • 중반부터는 점/투표 상황이 누구에게로 몰리고 있는지.

또한, 초능이 내는 의제와 흑측 의제를 헷갈리지 말아야 합니다. 암호명 등도 외워두고 쓰면 좋습니다.

중간중간 같은 인랑측의 상황도 보면서, 적절하게 여론몰이나 꼬리끊기를 하셔야 하구요. 위에도 써져 있지만, 평소에는 여론몰이를, 같은 팀 인랑이 다득이어서(혹은 다득이 될 것 같아서) 어떻게 손을 쓸 수가 없거나, 라인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타이밍에는 꼬리끊기를 하셔야 합니다. 다만 꼬리끊기를 하시려면 우선적으로 꼬리끊기의 대상자이신 인랑분과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점/투표 대상자로 누구를 추천하고 싶다'라고 먼저 비밀로그에 올리고서 행동하시는 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로그 수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인랑은 진점과 진영에게서 '흑판정'이 뜨는 직업입니다. 자신이 점을 받을 만한 행동을 하였을 때, 그것을 가리기 위하여 같은 인랑에게 도움을 청한다던지, 반박할 일반 로그 등을 올리기 위해서 꼭 여분의 로그는 남겨둬야 합니다.

그리고, 가점영 등 가짜 능력자로 나간 인랑은 더욱더 치밀한 로그 분배는 물론, 점결과나 영매결과 등 '결과물'을 내보이셔야 합니다. 진점영도 가끔씩 그런 실수를 합니다만, 상대적으로 가점/가영 등이 '결과물'을 내보이지 않는 실수를 많이 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문서편집

인랑 위키 (대문) 보기 편집  
소개 웹게임 인랑에 어서오세요 · 인랑 10계명 · 게임 진행 · 서브룰 · 직업과 능력 · 로그
플레이 가이드 용어 · 암묵적인 약속 · 직업별 플레이 가이드 · 확장룰 플레이 가이드

마을사람 · 점쟁이 · 영매자 · 사냥꾼 · 초능력자 · 인랑 · 광인

유용한 글 모음 · 마을 복기 가이드 · 유사 게임을 해보신 분께 · 인랑 타임테이블 · 롤 플레잉 세트와 마을 만들기 · 알려진 버그 목록 · 기타 TIP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