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인랑 10계명이란 인랑 메인 페이지에 적혀 있는 '게임의 재미를 반감하는 금지 행동들', 즉 인랑에서의 금지사항을 이르는 말입니다. 사실은 9개항으로만 구성되어 있지만, 성경의 그것에서 따와 흔히 10계명이라고 부릅니다.

아래의 내용이 인랑게임에 존재하는 유일한 룰입니다. 이후 설명하는 캐릭터 가이드 등의 모든 내용은 어디까지나 가이드일 뿐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기서 설명하는 것은 원활한 게임플레이를 위한 규칙으로 어기게 되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규칙을 따르지 않아도 되는 특수룰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보통의 마을에서는 반드시 따라야 하는 내용입니다. 틀에 박히지 않은 참신한 행동은 어느 정도 권장되지만, 어디까지나 아래의 규칙을 따르는 경우에 한하므로 꼭 읽고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내용 편집

인랑은 설득과 거짓말을 하거나 당하면서 판단, 추리하는 사유를 즐기는 게임입니다. 이런 인랑의 즐거움을 방해하는 행동들을 금지합니다.

  • 욕설, 비방 등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말은 금지입니다.
  • 돌연사 금지입니다.(돌연사는 하루에 한 번도 일반 로그를 쓰지 않으면 죽는 것입니다.)
  • 마을이 끝날 때까지 자신이 (혹은 타인이) 참여 중인 마을 또는 정체를 알릴 수 있는 모든 행동을 금지합니다.
  •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 인랑을 '처음'한다는 발언은 금지입니다.
  • 포기하거나 진행을 방해하는 발언은 금지입니다.
  • 로그 미스를 하는 것은 실수로든 고의로든 금지입니다.
  • 시스템에서 출력된 메시지(점, 영매, 보호 결과 등)를 인용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 같은 IP를 사용한 아이디들이 같은 마을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비밀 마을 제외)

설명 편집

  • 욕설, 비방 금지
    인랑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 상의 기본 에티켓입니다. 마을에서 기분이 상하는 일이 있어도 로그에 욕설이나 비난하는 글을 남기는 행동은 하지 맙시다. 메모로그를 포함한 모든 로그는 영구히 마을에 남습니다.
  • 돌연사 금지
    돌연사하는 경우 그 사람의 직업을 알 수 없게 되어 버려 추리에 큰 지장을 줍니다. 많게는 16명의 사람들이 1주일이라는 긴 시간을 내어 참여하는 게임인 만큼, 마을 참여를 잊어버리거나 불성실하게 활동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중간에 포기하는 행동 역시 금지되어 있으므로, 게임에 참여하기 전에는 마을이 끝날 때까지 활동할 수 있을지 고민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 정체를 알릴 수 있는 행동 금지
    흔히 실수하기 쉬운 부분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들이 해당합니다.
    1. 마을 진행 도중 자신의 닉네임(캐릭터 이름이 아닌)을 밝히거나(플레이어co), 다른 캐릭터를 연기하는 플레이어를 공공연히 추리하거나(플추) 언급하는 행동
      직접 언급하지 않더라도 '나는 이러이러한 사람이다' 같은 식으로, 누구인지 충분히 유추될 수 있는 발언도 해당합니다. 플레이어의 정체를 알게 됨으로 하여 추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예: XXX님은 영매자를 싫어하니까 가영으로 나올 리 없다. 따라서 진영매일 것이다) 이런 행동은 금지됩니다. 또한 앞의 괄호 안 내용처럼 플레이어 추리를 실제 추리에 반영하는 것도 금지입니다.
      '원칙적으로는' 사망 후 사망로그에서 플레이어 이름을 언급하는 행동도 금지입니다. 단 사망한 시점에서 그 마을의 진행흐름에서는 제외되는 셈이므로 일찍 에필로그 분위기가 형성되어 플레이어 이름이 오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 진행중인 마을을 다른 마을이나 낙서장 등에서 언급하는 행동
      인랑 내 다른 마을, 낙서장, 트위터, IRC 등 어느 곳이든 진행 중 마을을 다른 곳에서 언급하는 경우입니다. 단순 감상일지라도 진행중인 마을의 언급은 추리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으므로, 다른 곳에서 언급하지 않습니다. 일례로 두 마을에 동시 참여 중이던 분이 A마을에서 사냥꾼이었는데, 투표된 직후 답답한 마음을 B마을의 메모로그로 호소했다가 B마을이 일찍 끝나면서 해당 로그가 공개되어 A마을이 봉인처리된 경우가 있습니다.
  • 강요 금지
    인랑은 참여자들의 자유 의지로 진행되는 게임입니다. 사람들이 납득할 수 없는 여러 독단이나 그 외 다른 유저를 강제하는 행동은 금지됩니다.
  • 첫판 발언 금지
    인랑 게임을 처음 하게 되면 무조건 마을사람이 배정됩니다(처음 하는 사람이 마을 사람의 수보다 많으면 일부는 능력자가 배정됩니다). 때문에 자신이 인랑을 처음 한다는 것을 밝히면 추리에 영향을 줍니다. 첫판인데 능직이 걸려도 이를 알리는 것은 금지입니다. 모든 마을사람이 첫판마사라는 사실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초보임을 밝히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 포기 및 진행 방해 금지
    위에서도 언급했듯, 인랑은 열 명이 넘는 사람들이 1주일 정도의 긴 시간과 많은 노력을 투자하는 게임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존중하여 이런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합시다. 악의적인 진행 방해는 IP 블럭 등의 강력한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 로그 미스 금지
    비밀로그, 메모로그 등의 유색로그를 일반로그로 올리는 행위(로그미스)는 마을의 추리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며, 게임을 재미없게 만듭니다. 실수가 아니라 고의적으로 로그미스인 척 하는 행동도 시스템적인 요소를 이용해 추리에 영향을 끼치려는 시도로 여겨져 금지되며, 로그미스가 일어난 경우 참여자들과 상의하여 마을을 계속 진행할지, 더이상 진행하지 않고 봉인처리할지 결정합니다.
  • 시스템 메시지 인용 금지
    시스템 문구('점괘 결과 XXX씨는 인랑' 등)를 그대로 복사해 올리거나, 이와 똑같이 적는 행동은 능력자의 신뢰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금지됩니다. 시스템 문구를 공표할 때는 출력된 내용을 약간 다르게 적으셔야 합니다. 접히는 페이지 개수(인랑은 비밀로그 때문에 접혀진 페이지 개수가 인간과 다릅니다)나 점설창 관련 발언 또한 능력자의 신뢰도의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금지합니다. 상단의 체크박스 체크여부, 메모로그 개수 발언, 강하지 않은 발언은 블러핑으로 넘어갈 수도 있지만 타인은 모르는 특정적인 것을 언급하는 것이므로 쓰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 같은 IP 참여 금지
    이런 행동은 대개 악의적인 진행 방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시스템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비밀 마을에서는 시스템 제한이 적용되지 않지만, 중복아이디 등을 사용하여 마을 인원수를 채우는 행동은 진행 방해로 여겨져 금지됩니다.
인랑 위키 (대문) 보기 편집  
소개 웹게임 인랑에 어서오세요 · 인랑 10계명 · 게임 진행 · 서브룰 · 직업과 능력 · 로그
플레이 가이드 용어 · 암묵적인 약속 · 직업별 플레이 가이드 · 확장룰 플레이 가이드

마을사람 · 점쟁이 · 영매자 · 사냥꾼 · 초능력자 · 인랑 · 광인

유용한 글 모음 · 마을 복기 가이드 · 유사 게임을 해보신 분께 · 인랑 타임테이블 · 롤 플레잉 세트와 마을 만들기 · 알려진 버그 목록 · 기타 TIP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