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간단한 축약어

대부분 글자의 앞머리를 딴다. 축약되기 이전의 의미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

점 : 점쟁이 / 영(매) : 영매자 / 냥(꾼) : 사냥꾼 / 초(능) : 초능력자 / 랑 : 인랑 / 광 : 광인 / 햄 : 햄스터

-가- : 가짜를 의미한다. (eg / 가점, 가냥, 랑가점, 마사가냥)

진- : 진짜를 의미한다 (eg / 진점, 진영, 진냥)

-결 : 결과를 의미한다 (eg / 영결(영매결과), 점결(점 결과))

백, 흑 : 각각 인간, 인랑. 점영결 판정상 표기되는 대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광인이나 디아블로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인간측, 인랑측을 뜻하지는 않는다.

반- : 반쪽짜리 (eg / 반흑, 반백)

확- : 확실한 (eg / 확백, 확흑(...), 확가점)

  1. 반드시 알아야할 인랑필수용어
    • 감- : 감(感)적
    • 고습실 : 고의 습격 실패
    • 꼬리끊기(꼬끊) : 같은 흑측이 서로 공격하여 다른 편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 인랑측에서 하나가 의심받을 때 줄줄이 엮이지 않기 위해서 사용.
    • 놀먹 : '놀고먹기'의 준말
    • 다득 : 점추천이나 투표추천을 가장 많이 받는것. 문맥에 따라 차다득 이하까지 아울러 이르기도 한다.
    • 대립 : 점, 영, 냥이 두명 이상 나올 경우, 혹은 다수의 참여자가 의견이나 감정적으로 공방을 벌이는 행위나 관계
    • 독단 : 초능력자가 다수결을 따르지 않고, 임의의 사람을 점, 투표 설정을 하는 행위, 혹은 점쟁이가 초능력자의 결정이나 다수결의 의견을 따르지 않고 임의의 사람을 점보는 행위
    • 돌연 : 돌연사 혹은 돌연사예정자
    • 동다득 : 최다득자가 여러 명일 때 묶어 부르는것. 동득으로 줄여쓰기도 하나, 동득은 최다득이 아니더라도 같은 표수의 사람들을 지칭하는 경우도 있음. 후자의 경우 동표로 쓰는 것을 권장.
    • 랜습 : 랜덤습격
    • 랜투 : 투표 결과 다득자가 2명이 되는 결과, 혹은 투표설정을 하지 않은 행위
    • 로그텀 : log + term. 로그와 로그 사이의 시간 간격. =텀.
    • -롤(링) : 둘 이상의 대립직업들을 전부 죽이는 행위 (영매의 경우는 대부분은 투표로 죽으나, 한 능력자가 습격사망하면 롤링완수 라는 식으로도 사용된다)
    • 리더 : 마을을 이끄는 사람. 주로 의제발의나 집계후 결정을 내린다.
    • 밝다 : 인간같다
    • 블러핑 : 혼란유도 혹은 거짓말의 의미로 사용된다. 초보블러핑(촙블), 능력자블러핑(능블), 잠수블러핑(잠블), 스마트폰블러핑, 로그아웃블러핑 등으로 사용된다.
    • 사발 : 사건발생시간
    • 선방 : 사냥꾼의 보호성공
    • 스탠스 : 활동량, 혹은 직업기질 (스탠스가 좋다.(활동량이 많다) 영매 스탠스(기질)이 아니다.)
    • 스텔스 : stealth. 참가 의욕이 적은 사람. 혹은 묻혀가려고 하는 사람
    • -습 : 습격
    • 신뢰 : 인간이나 진짜 능력자로 생각한다
    • 암호 : 대부분은 초능리더가 자신이 죽을것을 대비하여 진짜 초능페어가 암호를 풀면서 나오게 할때, 그때 흰로그에 남기는 로그나 글귀.
    • 역- : 반대적으로. (eg / A가 저렇게 로그를 쓰는거 보면 의심되는데 이? 역신뢰가 들정도야.)
    • 의제 : 흰로그나 붉은로그로 간단한 형식의 여러가지 물음에 대한 생각을 묻는것.
    • 차다득자 : 次다득자. 표를 두번째로 많이 받은 사람. =차득.
    • 최다득자 : 最다득자. 표를 가장 많이 받은 사람.
    • 첫판마사 : 첫 마을의 마을사람. (첫 마을이 봉인이나 버그처리가 된다면 두번째 마을은 첫마을로 간주하지 않는다.)
    • -추 : 추천 (eg/ 점추천, 툽추천)
    • 텐션 : =스텐스
    • 툽추, 퉆추 : 투표추천
    • 판정 : 판정을 내리는 행위이다. 사람마다 다르나 판정이라는 단어자체에 생각하여 내리는 행위로 인랑느낌을 굉장히 많이 느끼는 사람도 많으니 흰로그에서 점쟁이나 영매자가 쓰지 말아야 할 단어이다. 붉은로그 내부에서는 판정이라는 단어를 쓴다. (eg / A 인간판정)
    • 회 : co를 하지 않은사람들 중에서 점이나 투표로 검증받지 못한 사람들을 총체적으로 지칭하는 단어.
    • CO : Coming Out. 자신의 직업을 밝히는 행위이다.
  2. 크게 중요하지 않거나, 자주 쓰이지는 않는 용어 혹은 마을진행이랑 무관한 용어
    • 국민시간대 : 사발전 1시간을 가결, 사발 30분전을 최결로 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 괴플러 : 괴상한 플레이를 하는 사람. 심할경우 트롤(링)이라고 한다.
    • 교차완료 : 분리점을 완성시키는 행동. 자세한것은 분리점에 서술
    • 농약 : 말도 안되는 플레이를 지칭할 때 사용한다. (eg/ 농약꼬끊)
    • 막로그 : 자신의 마지막로그를 지칭한다. 마을도중에서는 섣불리 털면 영매능블에 실패하여서 영co후에도 의심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는 에필로그에서 끝난 마을의 막로그 순회도 한다. 이유는 알 수 없음.
    • 무낚 : 무덤낚시. 무덤에서 자신의 직업을 거짓말하거나, 거짓라인을 불러주는 행위. 이유는 알 수 없음.
    • 생존로그 : 돌연사를 피하기 위해서 하루에 1,2줄로 이루어진 간단한 로그. 대게 별 추리ㅐ용은 없다. 자제해야할 행동.
    • 분리점 : 대부분의 햄스터마을에선 사용되는 점방식이다. 햄스터마을이 마이너하고, 기본룰에서도 사용하기도 하지만 잘 사용되지는 않는 방식이다. 두명의 점대상자를 고른 후 한 점쟁이씩 나누어서 할당해주는 방식이다. 중간에 점쟁이가 습격당하면 완벽한 점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햄스터룰에서는 진점을 찾는 방식으로 애용된다. 당연히 집계는 두배 고생해야한다. 대게 한 뒤에는 교차완료로 두명을 완전히 검증하는 방식을 이용된다. (eg/ AB가 점쟁이일때 A는 1을보고 B는 2를 보는 행위, 교차완료는 이 점을 본뒤에 A가 2를보고 B가 1을보는 행위)
    • 비밀점 : 마을의 합의하에 점집계를 받지않고 점쟁이가 독단적으로 임의로 한명씩 점을 보는 행위를 의미한다. 대게 진/가점이 확실히 구분되거나 한 점쟁이가 습격사 당한이후에 가끔씩 사용된다.
    • 점날 : 점설정을 못해서 점을 날림. 대게 진점이 하는 실수이지만 가점이 블러핑하기도 한다.
    • 점박 : 한 마을에 시작후 점쟁이가 3명이상 나오는 경우를 의미한다. 초능가점일수도 있고, 인랑-광인 동시가점co, 마이너한 마사가점코도 있다. 햄스터마을에서는 햄스터가 가점이 나오는경우가 옛날에 있었다고 한다. 익스펜션에서는 디아블로가 점co하는경우는 없는데 디아블로의 승리조건은 습격후 투표당함. 그런데 3명이 점co가 되면 인랑들이 디아블로임을 알고 습격을 어지간하면 안해준다.
    • 점빔(햄빔) : 점으로 햄스터를 찾아서 햄스터가 습격사당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 통일점 : 두명의 점쟁이가 같은 점대상을 보낸 행동. 대부분의 기본마을에서 행해지며, 가끔 햄스터마을에서 햄빔으로 진/가점이 구분되어 마을이 루즈해지는 경우를 방지를 위해 특수룰로 n일까지 통일점 이런 식으로 정하는 경우가 있다.
    • 트랩 : 초능리더가 숨겨둔 초능력자 자체를 의미하거나, 숨겨둔 초능력자를 가점이 인랑으로 점결을 뱉는 행위를 의미한다.
    • 플추 : 플레이어추리. 메모로그로만 하고, 흰로그로는 지양해야 할 행동. RP가 헐거우면 플추당하기 쉽다
    • 플추마을 :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추리는 금지되어있지만, 친목도모등 가끔 플추마을이 있다. 대게 2차플추를 지칭하며 플레이어가 자신의 닉네임이 적힌 플레이어를 고르고(이경우에 다른사람이 고를 경우 봉인처리가 되는 경우가 있다.) 그사람이 여태까지 해온 마을로 그사람의 성향을 파악한 후 그것이 인랑이다 아니다를 가능하게 한다. (eg/ A는 인랑일때 마을시작후 항상 조용했는데, 인간일때는 마을시작후 항상 시끌벅적했다. 그런데 지금 조용하니까 A는 인랑이다.)
    • 필터링 : 마을소개 아래의 체크박스를 해제한다는 사전적인 의미와, 너의 로그를 안읽겠다라는 감정적인 요소를 가지고있다.
    • 휠점 : 마우스 휠을 돌려 점설정한다는 비유적 표현으로, 말 그대로 아무나 대충 골라 점을 보는 것. 인랑이 모두 물밖으로 나와 점대상을 고민할 필요가 없는 등의 특수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행위이다. '점날을 방지하기 위해 일단 설정해두는 경우'는 보통 나름대로 그 시점에 가장 점보고 싶은 대상을 설정하기 때문에 휠점이라는 표현을 쓰는 일이 많지 않다. (다만 이전에 후자로 표기되어 있었으므로 혼용하는 유저가 없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럼에도 수정하는 이유는 위키아로 넘어오기 전의 매뉴얼에는 전자로 표기되어 있었으며 당시 마을에서도 대부분 전자의 의미로만 사용했기 때문.) 후자의 경우 임시로 점설정했다고 그대로 표현하거나, 지금은 잘 쓰이지 않지만 '가설정'이라는 용어가 있었다. 애초에 임시 설정은 거의 필수적이므로 언급하는 일 자체가 적은 편.
    • RP : Role Playing.
  3. 익스펜션용 용어
    • 보 : 보안관 / 복 : 복수자 / 귀 : 귀족 / 디아 : 디아블로 / 촌 : 촌장 / 인리 : 인랑리더
    • FO : Full Open. 익스펜션의 직업의 다양성으로 인간측이 모든 능자를 콜링을 하는 행위이다. 대게 마사가 적은 10익펜이나 13익펜에서는 마사를 포함하기도 한다. 대게 인간측이 유리하게 흘러가지만 게임의 재미가 떨어지는 방식이다. 이러한 연유로 익스펜션이 밸런스가 맞지 않으며, 대게 잘 열리지 않는 이유이기도 한다.
    • 디아대립(랑가디아) : 디아블로가 점결과가 인랑임을 이용하여서 인랑들이 가디아를 나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때 디아블로는 자신의 승리를 위해서 함구하는 경우도 있고, 필패가 확정된 디아블로는 디아대립을 나오는 경우도 있다. 17익펜의 가장 큰 별미라고 할 수도 있다.
    • 고습실 : 기본과 익스펜션에는 투표와 습격이 거꾸로 들어간다는 것에서 나오는 버그이자 다른점. 익스펜션은 습격->투표순으로 진행되어서 기본과같이 고습실을 할경우에는 습격에 성공하고 투표에 실패하는 상황이 발생되고, 마을에는 귀족이 투표되었다는 로그가 발생한다. 실제 인랑들이 가귀족을 만들기 위해서 고습실을 행한적은 없지만, 익스펜션에서는 고습실이랑 선방을 구분할수 있는 가장 큰 척도가 된다.
  4. 지금은 거의 쓰이지 않는 용어
    • 넌점불 : 넌 점보는 기계에 불과해.
    • 넌집불 : 넌 집계머신(집계하는 기계)에 불과해.
    • 트라이앵글점 : 점쟁이가 3명이 나왔을때 3명을 처리하는 방식. 대게 햄가점 가능성을 보고 했지만, 이경우에는 햄스터의 필패와 가점이 밝혀지는 크나큰 단점이 있기에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는 작전이다. 방식은 ABC점쟁이가 있으면 A는 B를보고 B는 C를보고 C는 A를본뒤 다음날 A는 C를보고 B는 A를보고 C는 B를 보는형태로 점쟁이가 점쟁이두명을 대상으로 분리점을 보는형태이다.
    • 1차플추 : 마을이 시작한후 실제 유저닉네임과 직업을 낙서장에 공개한뒤 RP를 열심히하여서 숨기는 방식이다. 이경우에 밸런스가 붕괴되고, 햄스터랑 인랑이 수십배는 고생해야 하는 단점이 있어서 지금은 거의 하지 않는 마을형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