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원 매뉴얼에서 작성중인 채로 남아있던 글들을 보존하기 위해 마련한 곳입니다. 적히다 만 글이니 굳이 읽지 않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작성중)편집

[작성중]

처음 하시는 플레이어를 위하여....

룰과 메뉴얼이 너무 복잡하다고 생각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처음 하시는 플레이어분을 위하여 이 글을 올립니다. (이 글은 작성중이며, 언제 완성이 될지는 모름)

일단, 기본적으로 '인랑' 이라는 게임에 대하여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인랑이란, 인랑(즉, 늑대인간) 과 인간과의 대결.. 이라고 하는게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추리게임이자 심리게임, 속고 속이는 게임이라고 하는게 맞을겁니다.

기본적으로, 마피아라는 게임을 하신적이 있으신가요? 그러면 좀 이해하기 쉬울수도 있습니다. (물론, 보드게임 타뷸라나 워크 타뷸라도 Ok.)

일단, 기본적으로는 '시민' 측과 '늑대' 측으로 나뉘어 집니다. (타늑을 하신분의 편의를 위하여 '늑대측' 이라고 하겠습니다.) 시민의 역할은, 늑대를 소탕하는 것이고, 늑대의 역할은 시민을 전부 죽이는 거지요. 당연히, 그냥죽이고 그냥 죽고 그냥찾고 하는게 아닙니다. 시민측과 늑대측은 다음과 같이 나뉘어 집니다.

<기본 OR 햄스터 룰의 인원배정>

<익스펜션 룰의 인원배정>

일단은, 익스펜션 룰같은 경우 직업이 많기에, 처음하시는분께는 비추입니다. 따라서, 기본룰에 대하여만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인원 배정은 보셨을 겁니다. 여기에, 능력을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점쟁이 : 하루에 1명을 지목해 늑대인지 알수있음

영매자 : 투표로 죽은자가 늑대인지 알수있음

사냥꾼 : 인랑의 습격 으로부터 1명을 보호할수 있음. (그날 인랑의 습격 = 보호대상 일시 습격실패)

초능력자 : 둘이 서로 알며, 하루에 1번씩 이야기를 할수 있음.

햄스터 : 중립. 점쟁이가 점을 보면, 점쟁이의 생존여부에 관계없이 사망. 단, 인랑의 습격시 죽지 않음.

광인 : 인랑측과 승리조건을 공유하며, 인랑과 대화할수 있음. (서로 알수도 있음) - 인랑이 습격할수도 있으며, 점 영매 결과가 '인간' 이 나오게 됨.

다음과 같은 직업 (인랑은 제외했습니다.) 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게임진행은 어떻게 되느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프롤로그 : 게임 인원을 모집하는 시기입니다. 이때 아래 캐릭터를 선택후 참가하기를 누르면 참가할수 있습니다.

1일째 : 점쟁이의 점을 제외한 아무런 능력을 사용할수 없는 날입니다. 인랑측은 서로 알아서 전략을 짜며, 초능도 서로 아는등의 기본적인 진행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그덕에, 이날은 추리가 그렇게 많이 올라오지는 않지요.)

2일째 이후 : 이날부터, '투표' 로 통해 한명을 지목할수 있으며, 모든 능력자가 능력을 사용할수 있는 날입니다. => 하루에 한명을 무조건 투표로 죽여야 하며, 하루에 한명을 무조건 습격으로 죽여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반복이 됩니다. 인랑은 딱히 '밤' 이라는 개념이 없으며, 낮에 모든 능력설정과 대화가 이루어 집니다. 그 후에, 사건발생 시간에 모든 결과가 집약되어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즉, 2차투표는 없습니다.)

기본적인 도입

첫 플레이어자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마을사람이 걸리게 됩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시고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마을사람이 싫으시다고요? 첫 플레이에 능력자가 걸리면 더 스트레스 쌓여요.. ^^;;)

게임은 게임마다 용어가 있지요? 그러니깐 그만의 용어를 아시는게 좋습니다.

<용어 정리집>

하지만, 처음부터 다 아시기는 힘드시겠죠? 일부, 첫게임시 알정도로만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직업을 명명하는 것입니다.

점쟁이 : 점 / 영매자 : 영 / 사냥꾼 : 냥 / 초능력자 : 초능(리더/페어) / 인랑 : 랑 / 광인 : 광 / 마을사람 : 마사

그리고, 점/영/냥.. 등의 앞에 진- 또는 가- 라는 말이 붙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람명) / ☆(사람명) 이라는 용어가 있는데요, 까만별의 경우는 '점대상 추천' 하얀별에 경우는 '투표대상 추천' 입니다. 그냥 자기가 하고싶은 사람을 하는것이지요.

또한, 집계란, 이와같은 사람들의 추천을 정리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발은 사건발생을 의미합니다. 이 이상의 용어의 경우, 자주 등장할것 같지는 않으니, 만약에 궁금하다면 용어 정리집에서 찾아주세요.

생존을 위한 Tip편집

여기는 생존을 위한 팁을 적게 됩니다. (저만 적진 않을것이며 많은 여러분이 다 자신들의 팁을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생존을 위한 tip이란, 습격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마을사람' 보다는 '능력자' 가 습격을 안받는걸 기본으로 하며, '점'을 받게되면 습격확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되니, 이점 유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 가이드에서 인랑측, 마을사람, 초능리더, 점쟁이 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생존을 위해 무언가를 할때, 주로 2가지 타입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영매사 , 햄스터 - 신뢰도 관리가 필요한 직업입니다. 사냥꾼, 초능페어 - 신뢰도 관리가 그렇게까지 필요하지 않는(초능페어는 오히려 깍아야하는) 직업입니다. [작성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