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점쟁이는 하루에 한 명을 점보고 다음 날 인랑인지 인간인지 그 정체를 알 수 있습니다. 인랑을 점으로 찾아내는 것이 점쟁이의 역할입니다.

마을이 시작하면 로그 작성란 밑에 점치기라는 칸이 생기고,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점이 설정된 상태로 다음날로 넘어가면 점 결과가 나타납니다.

플레이 가이드편집

이것은 하나의 가이드가 될 수 있으나, 모든 점쟁이가 반드시 이렇게 플레이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유저마다 각양각색의 점쟁이가 나올 수 있으므로, 마을측이 점쟁이를 구분할 추리기준은 될 수 없다는 걸 명심합시다.

  • 마을이 시작하면 자신이 점쟁이라고 밝힙니다.

정해진 규정은 아니지만 직업을 확인하자마자 첫 번째 일반로그로 최대한 빠르게 점쟁이임을 알리는 것이 현재 널리 쓰이는 정석입니다. 인랑측도 대개 가짜 점쟁이를 내놓기 때문에, 진짜 점쟁이가 나오지 않으면 마을은 가짜 점쟁이를 믿고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니 점쟁이는 자신의 정체를 일찍 밝혀 마을이 가짜 점쟁이에게 넘어가지 않도록 합시다.

  • 대립점(인랑 측 가짜 점쟁이)에게 신뢰도로 밀리지 않도록 합니다.

가짜 점쟁이로 여겨지면 점으로 인랑을 찾아내어도 투표시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가점이 마을사람을 인랑판정해서 투표시킬 수도 있지요. 따라서 마을사람들이 가짜 점쟁이에게 넘어가지 않도록 자신이 진점이라는 걸 마을사람들에게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 회추리와 점대상, 가결과 최결에 관심을 가집니다.

점은 하루에 한 번 밖에 볼 수 없으므로, 인랑이라 여겨지는 자를 점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리합니다. 인랑인 것 같은 자를 찾으면 가결과 최결로 결정나도록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점 기회가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합시다. 점대상이 결정되는 가결과 최결에 꼭 참석해야 하며, 올 수 없을 것 같으면 올 수 있는 시간대로 가결/최결 시간 조정을 부탁합니다. 그 전이라도 혹시 점을 날릴 경우를 대비해, 임의로 점대상을 설정해둡시다(웬만하면 자신이 점추천한 대상을 맞춰두는 것이 좋겠지요. 아직 점추천을 하지 않았다면 아무나 점설정해두면 됩니다).

  • 영매자가 자신을 뒷받침해 주게 됩니다.

영매자는 영매 결과로 투표된 자가 인간인지 인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매자는 대부분 마을 중후반부에 co하게 됩니다(영매자 플레이 가이드 참조) 즉 처음에는 진점vs가점으로 대립하며 신뢰도를 얻는 승부가 되지만, 영매자가 나온 후부터는 진점-진영vs가점-가영의 라인대립이 주로 형성됩니다.

단, 흑측의 전략으로 진점-가영vs가점-진영 대결구도를 형성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을 지지하는 영매가 시스템상 100% 진영인지 고려해보고, 아니라면 진영일지 가영일지 따로 판단하고 추리해야 합니다.

  • 점으로 인랑을 찾았을 경우, 그 인랑과 가점이 왜 흑측인지 설득합니다.

점쟁이는 가점이라는 확실한 흑측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추리를 시작하며, 점으로 인랑을 찾게 되면 흑측 중 두 명을 알고 추리할 수 있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회들보다 흑측의 허점과 라인근거를 찾기 유리하지요. 이런 부분들을 찾아 마을 사람들에게 설득합니다.

  • 가점이 흑판을 낸 경우, 그것이 왜 가짜 흑판인지 설득합니다.

점대상 A의 결과가 인간인데, 가점이 A를 인랑판정을 낼 경우, 가점은 진점과 A가 인랑측이라고 주장하게 됩니다. 마을 사람들에게 가흑이 진짜 인랑판정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도록 가점의 주장과 맞서 대립해야 합니다. 가끔이지만, 가점이 광인을 흑판내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가점이 인간을 흑판내렸다고 100% 마을측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비록 드물더라도 광인일 수 있다는 가능성은 염두에 둡시다.

그 외 염두에 둘 점편집

  • 점쟁이는 습격당할 위험이 큽니다. 신뢰를 확보해서 사냥꾼이 자신을 지키게 하세요.
  • 점 결과는 최대한 일찍 밝힙니다. 그 날의 추리는 점결과에서 시작되니까요.
  • 점쟁이co는 가급적 첫 로그로 하도록 합시다. 로그 작성창 바로 아래에 점설창이 있기 때문에, 점쟁이인 줄 몰랐다는 변명은 신빙성이 매우 낮습니다.
  • 점쟁이co를 한 두 명 중 하나는 반드시 흑측이라는 이유로 많은 공격과 견제를 받게 됩니다. 마음 상하지 말고 맷집있게 맞섭시다. 점쟁이는 M이 되어야 합니다.
  • 가점이 광인일 경우엔 광인가점습격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경우 신뢰도가 크게 흔들릴 수 있지만, 마음을 굳게 먹고 마을을 설득해 봅시다.
  • 가점은 진점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므로, 가점의 로그에 휘둘리지 말고 회들을 상대로 추리하고 설득/반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점을 보는 능력은 마을 전체의 추리를 위한 능력입니다. 마음대로 점보지 말고 사람들의 의견을 참고하고 최결/가결에 따라 점봅시다. 정말로 필요하다면 독단점을 볼 수도 있지만 웬만하면 기본적으로 안하는것을 추천하며, 설사 마을에 도움이 되었다 하더라도 사람들이 싫어하면 겸허하게 듣고 재고하는 태도를 보여주는게 좋습니다.
  • 광인도 점결과는 인간으로 뜨기 때문에 점으로는 인간/광인을 구분할 수 없습니다.
  • 점설창의 캐릭터 순서는 롤 플레잉 세트 등록 순서이며, 한 번 점 본 대상은 점설창에서 사라집니다. (즉, 한 번 점 본 대상은 다시 점 볼 수 없음.)
  • 점 결과를 '복사해서 붙이거나 완벽히 같은 형태로 인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점 결과는 화면 하단에 [ 점괘 결과 xx씨는 인간 ] 혹은 [ 점괘 결과 xx씨는 인랑 ] 이라고 뜨지만, 복사했다는 의혹이 없도록 약간 다르게 씁시다.
    xx는 인랑이네요 / xx님은 인랑!! / xx는 속이 시커먼 자였어. / xx는 늑대야! 등등.
  • 햄스터룰의 경우, 햄스터를 점보면 인간으로 결과가 나오고, 마을 상단에 그 사람이 '습격' 된 것으로 표시됩니다.
  • 점쟁이가 습격당하거나 투표당하더라도 그 날 점 대상이 햄스터였다면 햄빔이 발생합니다.
  • 점빔은 사냥꾼이 보호할 수 없습니다.
  • 익스펜션룰에서 디아블로는 인랑 판정이 납니다.
  • 세세한 것은 마을을 복기하면서 흐름과 감을 익히도록 합시다. 점쟁이는 가장 중요한 능력자입니다. 자부심을 가지고, 파이팅!

관련 문서편집

인랑 위키 (대문) 보기 편집  
소개 웹게임 인랑에 어서오세요 · 인랑 10계명 · 게임 진행 · 서브룰 · 직업과 능력 · 로그
플레이 가이드 용어 · 암묵적인 약속 · 직업별 플레이 가이드 · 확장룰 플레이 가이드

마을사람 · 점쟁이 · 영매자 · 사냥꾼 · 초능력자 · 인랑 · 광인

유용한 글 모음 · 마을 복기 가이드 · 유사 게임을 해보신 분께 · 인랑 타임테이블 · 롤 플레잉 세트와 마을 만들기 · 알려진 버그 목록 · 기타 TIP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