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초능력자는 16인, 17인의 기본/햄스터 룰에서 있으며 반드시 두 명이 있게 됩니다. 그 둘은 서로만이 볼 수 있는 로그인 텔레파시를 하루 한 개씩 작성하여 서로를 알 수 있습니다.

초능력자는 확실한 인간으로 인정을 받는 직업입니다(대립이 나오려면 랑측 2명이 나와야 하며, 그러면 가점까지 3명. 가영까지 나온다면 인랑측은 전부 물위로 올라오게 되죠). 따라서, 마을의 리더로서 마을의 의견을 정리 후 종합하는 역할을 하며, 또한 '트랩'이라는 함정을 설치해 인랑측에게 고민을 주기도 합니다.

서론편집

초능력자는 주로 1명이 Co하고 1명이 트랩을 거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1명이 나와서 '리더'로서 확실한 시민측(이하 확시)임을 인정을 받아 의견을 모아 그날의 투표, 점대상을 정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다른 한 명은 숨어있다가 가점이 자신을 인랑판정 내거나, 혹은 리더가 죽었을때 확시를 한 명 늘리기 위하여 숨어있다가 나오게 됩니다. 즉, 초능력자 둘은 첫날에 텔레파시로 상의 후 한 명은 리더로 co하고 한 명은 숨어서 회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전략이며, 그외 투코(2명이 Co하는 것), 투트랩(2명이 다 Co 안 하는 것) 등의 전략이 있지만 가장 보편적이고 안정적이므로 여기서는 이것만 작성하겠습니다.

초능력자를 이 가이드에서는 '확백'이라는 말 대신 '확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사유는 확백이라고 하면 '광인'일 가능성이 존재하는 자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게임 상에서는 단순히 편의와 분류상 확백에 분류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확실한 시민측은 초능력자뿐이므로, 초능이라 분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인랑게임에서는 인랑vs인간이기 때문에 '시민'이 아니라 '인간'이라고 서술함이 맞으나, 초능력자는 확실히 인정받는 자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했다는 것만 인지하시면 됩니다.

초능리더? 초능페어?편집

위 서론에서, 보통 1명은 숨고 1명은 나와서 리더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저 용어는 무엇인지 대충 짐작이 가시리라 믿습니다. 초능리더란, 첫 날에 나와서 죽을 때까지 확시로서 인정을 받아서 마을의 의견을 집계하며 그날의 점/투표 대상을 정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초능페어란, 숨어서 회로 있다가 가점의 흑판정을 기대하던가 혹은 확백의 수가 적을 때 나와서 확시로서 인정을 받는 자를 의미합니다.

  • 초능페어가 나올때는 '암호'라는 것을 들고 나와서 초능력자임을 인정받게 됩니다.

초능리더 플레이가이드편집

  • 초능리더는 인랑에 입문한지 별로 안 되신 분에게는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 초능리더로 나가는 방법

초능리더란 위에서 말했다시피 첫날에 나와서 확시로 인정을 받는 자입니다. 그러므로 첫날에 초능Co를 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둘이 초능Co를 해서 박치기를 할 타이밍이 아닐 때 co를 하던가 혹은 텔레파시를 보낸 후에 Co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이라면 그냥 가만히 있다가, 텔레파시가 날아온 후 '처음이니까 리더를 부탁한다'라는 식으로 보내시면 다른 초능분이 알아서 해 주실 겁니다.

  • 초능리더가 해야 할 일
    1. 의제를 내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람들의 추리를 이끌어낸다(찌르기).
    2. 사람들의 점/투표 추천을 집계한다.
    3. 점/투표 집계를 토대로 가결/최결을 제시한다.
  • 의제와 집계

의제란, 그날 추리에 주된 내용 혹은 점/영매/습격 등에 대한 추리를 요구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형식을 가져서 '이런건 제발 써라'라는 식이지요. 보통 의제에는 점추천/투표추천이 반드시 들어가게 됩니다(너무 당연해서 안 들어가는 경우도 있음).

의제를 만들기 힘들다면 다음 예시를 사용해 보세요.

1.점대상
★
2.투표대상 ☆
3.의심자/신뢰자

다른 예시는 종료된 마을 등에서 확인하십시오.

집계란, 이러한 점/투표추천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을 한눈에 보기좋게 정리해 둔 것입니다. 집계의 방식과 표현법은 다양하니 많은 사람들의 것을 본 후 자신에 맞게 적용하는게 좋습니다.

  • 그 사람이 점/투표 추천을 한 시각을 기입하는것이 좋습니다.
  • 점/투표 추천을 바꾸더라도, 바꾸었다는 사실을 기입하는게 좋습니다.
  • 집계를 빠르게 하는 팁으로는, ☆이나 ★이 보이면 위에 이름과 시간(예: 작곡가 루드비히 2011-01-25 23:19:59)을 긁은 후 점/투표 추천을 옆에다 붙이면서 메모장에서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혹 추천을 바꾸었을 경우 찾아서 바뀌기 전의 ☆이나 ★을 지웁니다.
  • 집계를 보기좋게 하는 팁은 괘선문자(ㅂ-한자), 한글 ㅡ, 공백문자(ㄱ-한자-1)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띄어쓰기를 이용해 정렬하면 메모장에서는 띄어진 것으로 표시되지만 로그로 올리면 한 칸만 띄어집니다. 여기여기 참고.
  • 집계를 자동으로 정리해 주는 도구가 있습니다. # 집계를 원하는 날짜의 마을 주소를 복사해 마을 주소 칸에 붙여넣으면 ☆과 ★이 포함된 로그만 보여주는데, 이걸 추려서 왼쪽 칸에 넣고 집계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집계표가 만들어집니다.
  • 가결과 최결

가결이란 그 날의 투표대상과 점대상을 임시로 정해두는 것이며, 최결이란 그 날의 투표대상과 점 대상을 확실히 정하는 것 입니다. 보통 반응을 지켜보기 위해 가결을 내립니다. 영매Co 등의 일이 발생하지 않는 한 가결은 그대로 최결로 진행되게 됩니다. 또한 가결시간대에는 참가가 가능하지만 최결시간대에는 참가를 못 하는 사람이 가결을 보고 투표나 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결 후에는 최결을 내리게 됩니다. 가결 후의 의견을 종합해서 결정합니다. 보통 가최결은 초능력자가 내리지만, 초능력자가 없을 경우 확백이나 참여 인원들의 총의로 정하게 됩니다.

초능력자의 경우 집계표를 '참고하여' 내리게 되며(반대로 말하면 집계표대로 내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뜻이고, 이를 독단이라고 합니다. 후술), 확백은 집계표의 다득표자를 내게 됩니다. 확백이 정하는 가최결은 그 확백이 광인일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독단을 하도록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미리 마을로부터 양해를 얻는다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가최결을 낼 경우에는 일단 집계를 하여 그 집계표를 작성하고 이를 보면서 생각합니다. 보통은 집계의 다득표자로 가결을 내게 됩니다. 하지만, 사유가 있다면 독단을 할 수도 있습니다.

  • 독단

독단이란 집계표의 다득표자를 점/투표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점/투표 가최결 내는 행위를 말합니다. 표가 갈려서 동득이나 1표 차인 득표자가 많거나, 첫날 등 추리거리가 많지 않거나, 페어를 제외할 때, 여론몰이가 의심될 때 등에 하게 됩니다. 이는 인랑의 여론몰이나 표몰이를 무위로 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최다득표자로 페어가 지정되어 빼내야 할 때, 혹은 트랩을 위해 억지로 집어넣을 때 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페어 문제가 있기 때문에 초능력자의 독단은 대체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독단이란 엄연히 마을의 의견을 무시하는 방향이기 때문에 타당한 생각이 없다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즉, 무언가 생각이 있고 그것을 마을사람들에게 납득시켜줄 수 있을 때 하도록 합시다(단, 페어 회피는 그대로 설명할 수 없는 문제이기에 다른 이유라도 둘러대는 것이 좋습니다). 독단으로 무턱대고 페어를 점에서 빼주면 랑이 페어를 눈치 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이용한 낚시도 가능합니다.

초능력자의 가최결은 기본적으로 마을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초능력자 혼자만 생각하는 것보다 마을사람 전체가 생각하는 것이 더 옳은 경우가 많으니까 말이죠. 또한 초능력자가 독단만 한다면 그것은 마을 전부의 게임이 아니라 초능력자 혼자의 게임이 되겠지요. 그러므로 독단을 하더라도 마을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그 이유를 충분히 마을사람들에게 납득시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인랑게임은 초능력자 혼자서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또한 인랑 자체가 '게임'입니다. 승리를 위하여 목숨을 걸 필요는 없지요. 너무 무리한 독단은 피해주세요(5/4 다/차득인데 갑자기 0표자 최결 등). 특히 투표는 더욱 그러습니다. 독단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초능력자 혼자 하는 마을이라는 느낌이 들지는 않게 해 주세요.

약간의 정도가 있는 독단의 경우는(다득 등의 결정이 아닌) 최소한도로 메모로그에 이유를 적어주세요. 또한 이 이유에는 초능만의 추가적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예: 페어랑 엮여서 의심을 받는 자이다. 라인으로 / 4:3이라 인랑의 여론이 많다. etc.). 단순히 자신의 추리만으로 뒤집는 건 곤란합니다.

  • 초능리더의 마음가짐

초능력자는 확시이므로, 초능력자의 추리는 시민의 추리로 믿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를 이용해 흑측이 여론몰이의 대상으로 삼거나 전략노선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초능리더는 추리를 최소한도로 자제해야 합니다. 리더의 추리는 텔레파시에 넣어서 페어에게 전달하여 페어에게 추리를 전담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능리더는 페어를 최대한도로 숨겨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랑측이 페어를 눈치 채면 곤란하니까 말이죠. 그러므로 추리를 할 때 페어를 추리에서 제외한다던지, 이유없이 의심한다던지 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페어를 다른 사람과 동등히 놓고 추리를 하는 것이지만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추리를 아예 하지 않고 페어에게 텔파로만 하도록 합시다. 물론 이것을 역으로 이용하여 신뢰되는 마을사람같은 자를 페어인 척 하는 것도 좋습니다.

초능리더의 추리 진행에 대해서는 논의도 있고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 많이 갈리니 참고 수준으로만 받아들이시길 바랍니다. 리더는 절대로 추리를 하면 안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초능리더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마을의 추리를 활성화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한 방법은 여러 사람들의 의견에 대한 단순한 찌르기를 통해 추리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찌르기란 의심되는 부분을 지적하면서 반론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추리'와 '찌르기'는 별개이며, 찌르기는 초능리더가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혹시나 해서 하는 말이지만, 당연히 이유없이 페어만 찌르기에서 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런 것들이 힘들다면 그냥 집계와 가/최결만 내리는 기계가 되어도 됩니다.

초능페어 플레이가이드편집

  • 초능페어가 해야 할 일
    1. 리더의 추리를 대신 전달해 준다.
    2. 살아남아 나중에 확시를 한명 추가 시킨다
    3. 가점에게 흑판정을 유도하여 진/가점을 가린다.
  • 트랩

초능페어가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트랩'입니다. 물론 굳이 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트랩이란 가점에게 흑판을 내게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가점이 자신을 가흑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지요. 만약 페어가 흑판정을 받게 된다면 리더와 페어는 진가점 여부를 알게 되며 페어는 '확시'이므로 결국은 마을 전체가 진가점이 누구인가를 알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점쟁이와 영매의 라인이 이어져 있다면 진가영까지 판별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것은 점쟁이가 살아있을 때 하는 것입니다. 죽어있을 때는 아무런 소용이 없겠지요.

트랩을 걸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적당한' 타이밍에 점대에 오르는 것입니다. 초능의 독단으로 올라갈 수도 있으나 이 경우 흑측에서 트랩을 의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점을 받을 만한 구실을 만들어야 됩니다. 또한 초능페어임을 눈치채지 못하게, 가점이 흑판정을 내게 유도하여야 합니다.

트랩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1. 의심을 받아(3일 이후 권장) 점을 받을 행위를 한다.
  2. 이 행위가 작위적이지 않아야 한다. 마을측에서 의심을 하기보단 인랑이 여론을 몰아버리기 좋은 플레이를 한다.
  3. 독단 등은 없이 최결에 오르는 것이 좋다.
  4. 투표최결을 최대한 피한다.
  5. 자신이 점봐짐으로서 추리가 활발해지는 포지션을 가지게 되는 것이 용이하다.

다만, 어디까지나 트랩은 필수 요소가 아닌 부가적인 요소이고, 대개 트랩은 실패하므로 트랩을 너무 신경쓰지 말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마을사람처럼 플레이하면서 점을 받으면 받는 대로 두고 점결과를 확인하거나, 아예 페어Co를 하고 점을 받지 않는 것도 상황에 따라선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초능페어의 Co타이밍

초능페어는 리더와 달리 적당한 시점에서 Co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리더가 살아있다면 그냥 나와도 되지만 죽은 경우 반드시 '암호 풀이'를 들고 나와야 합니다.

암호 풀이를 들고 나오는 페어는 대개 진페어로 받아들여지고, 반대로 암호 없이 나오는 페어는 사람들이 가페어의 가능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리더가 살아있는 경우 흑측에게 혼동을 주기 위하여 암호를 들고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초능페어의 권장 Co타이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이 점쟁이에게 '인랑' 판정을 받았을 때, 즉 트랩이 성공했을 때
  2. 자신이 투표대상이 되었고 리더가 이것을 빼주기 힘들 때(이 경우 리더가 페어co를 시키기도 하고, 언급은 하지 않아도 티나게 빼줌으로서 간접적으로 페어co를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점대상이 되었고 빼주기 힘든 상황에서 반흑이 절대로 나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될 때
  4. 후반에 확백을 늘려야 할때(주로 5~6일 이후)
  5. 리더가 죽었고, 페어로 있는 것보다 Co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판단될 때

정확히 정해진 능력자의 Co 타이밍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위 상황은 일반적으로 co하는 것이 좋다고 받아들여지는 타이밍이며, 기본적으로 자신이 가장 Co할 필요성을 느낄 때 하면 됩니다. Co한 후의 페어는 '확시' 취급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확시'가 될 필요성이 있을 때 하면 됩니다. 가페어의 가능성은 높지 않으나 혹시 자신이 죽을 것으로 보인다던지 하는 이유로 가페어의 가능성이 있다면 Co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초능페어의 마음가짐

초능페어는 기본적으로 숨어 있다가 후반에 확시가 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즉, 어떠한 의심을 받아도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이를 이용한 전략을 짤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페어가 최의심자로 살아남아 라인의 필수요소가 되었을 때, co로 인해서 인랑들이 계획한 가라인이 완전히 붕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트랩 반흑을 유도할 겸, 투표당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의심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흔히 페어의 역할로 강조되는 것은 트랩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성공 확률이 크지도 않을뿐더러, 자칫 페어라는 게 들통나 회습격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페어 플레이에 익숙하지 않다면 트랩은 시도하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페어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후반에 사람이 부족할 때 확백을 늘려준다는 것과 나중의 구심점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마을의 추리를 도와주는 행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더의 의견을 대신 피력하여 준다던가 혹은 마을에 추리가 될 만한 행위를 하는 등으로 말이죠.

페어암호편집

암호란, 리더가 죽은 후 페어가 자신이 초능력자임을 증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리더가 살아있을 때 암호를 남긴 후, 페어가 나중에 그 해석을 들고 와 인정을 받는 것입니다.암호의 기본 요건은 '해독과 역산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해독이 될 경우 페어를 들키게 되고, 역산이 될 경우 인랑들이 가짜 암호를 추가로 들고 와서 가짜 페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암호 만드는 법의 예시로 아래 세 가지 정도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름은 실제 암호학 용어를 따왔으니 더 알고 싶으신 분은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스테가노그라피

스테가노그라피는 로그 사이에 페어에 관한 정보(주로 캐릭터 이름)를 숨겨놓는 방식을 말합니다. 옛날에는 이것만 사용되었지만 요즘에는 아예 쓰이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구1서버 초반 마을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예시(feat. 하란):

여고생 글라리스 2007-05-28 16:34:43
그레이 오빠를 인간으로 보나요 인랑으로 보나요 (이유 설명 해 주시고 어렵다면 굳이 안적어 주셔도 되요)
인간으로 보고있긴 한데 저렇게 활동을 안하시니 투표를 할 수 박에 없죠 활동을 [더] 하신다면 다시 생각 해볼수 있는데
게다가 [블]러핑이신지 모르겠지만 경찰오빠가 로그미스라는 발언을 하셨더군요.. 그 뒤 잠적하시고 말이죠.. 도대체 라인을 분[류]하자고 하며 투표는 스텔스로 하자는 경찰오빠의 어느부분이 로그미스인지 궁금하네요..
하아.. 오늘 바쁜데 [초능]의 임무를 다 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아.. 물론 가결과 최결시간에는 있겠지만 말이죠..
이렇게 하면 더블류 초능이 되지?
  • 사이퍼

사이퍼는 일정한 규칙을 가진 해독표를 만들고, 암호만 '암호입니다' 하고 올리는 형식입니다.

예시:

so chsmddms ejqmffb.
-한/영 키를 누르고 치면 내 초능은 더블류. 하지만 실제로 이렇게 하지는 마세요. 당연히 들킵니다.
030315060904040815.
-ㄱ, ㄴ, … → 01, 02, … / ㅏ, ㅑ, … → 01, 02… / 없는 종성 자리엔 15. 해석하면 더블류입니다.
  • 수수께끼형

수수께끼형은, 말 그대로 암호를 수수께끼처럼 만드는 것입니다.

예시:

치즈 세 조각이 있었는데 두 조각이 남았습니다. 형이 먹은 걸까요?
-시이라/시이는 네이버 사전에 '형'이라고 나옵니다. 3글자중 2글자. '형'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죠.

암호를 만들 때는 여러 방법을 섞어서 쓰게 됩니다. 하지만 로그 속에 남기는 게 나머지보다 훨씬 어렵기도 하거니와 조작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요즘은 '암호입니다' 하고 두 번째나 세 번째 형식으로 만드는 추세입니다.

암호 풀이를 가져올 때는 암호를 거꾸로 풀어나가서 페어가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고, 만든 과정을 그대로 올리게 됩니다.

암호를 만들 때의 주의사항은 암호를 지나치게 짧거나 너무 간단하게 만들지 말라는 것입니다. '톨로히미 인랑클리닉' 마을에서는 가초가 둘이나 나왔는데 그때 암호는 달랑 숫자 3자였죠. 암호가 너무 간단하면 흑측이 암호를 풀어서 페어를 찾게 되고, 그러면 트랩의 희망은 요원해집니다.

md5를 이용한 암호, 즉, 컴퓨터를 이용한 디코딩이 불가능한 알고리즘을 이용한 암호에 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초능력자, 암호, 시스템, 더 많은 가능성). 결론은 '암호는 풀 수 있는 여지를 두는 것이 인랑게임의 취지에 맞다' 정도.

암호 만드는 법에 대해 여기에서 이러쿵저러쿵 이야기해봤자, 실제 마을 안에서 암호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많이 보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하나만 더 예시로 첨부해봅니다. 나머지는 마을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황제 세스 2012-01-18 17:33:50
페어님의 첫날 로그 중 처음 다섯 개에서 첫줄만 가져와봤습니다.
[친애하는 방장 나짬님, 초대를 감사드립니다.
[그래요. 신이시여. 이제 시작인 거에요 ^ㅡ^
[그런데 대리한테 삼점코같...다는 말만 들었지
[그래요. 마저 다 보고 왔어요.
[주여, 제 웃음이 그다지 아름답지 못하군요.
여기서, 첫째 로그에서는 첫글자, 둘째 로그에서는 둘째 글자, ... 다섯째 로그에서는 다섯째 글자를 빼내면 [친 래 데 마 음] 이 됩니다. 이걸로 오행시를 짓죠.
[친한 친구가 있었지. 이웃나라의 황제였어.
[래서팬더를 애지중지 아끼고 좋아했다네.
[데저트 제국의 그 황제는 동물 애호가였지!
[마술사를 불러 동물원을 만들게 했어.
[음, 아마 잘 되진 않았던 것 같아. 무리하게 진행하느라 국고가 바닥났거든.
이게 암호 되겠습니다.

소통암호편집

소통암호란 초능리더와 페어가 텔레파시가 1개밖에 없기 때문에 서로 소통이 힘들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일반로그로 은밀히 의견교환을 하기 위해 정하는 암호입니다.

대개 단어 하나하나에 코드를 부여하는 형식이 사용됩니다. 리더는 대놓고 써도 되지만, 페어는 티나게 쓰면 페어임이 드러난다는 점을 명심해두세요. 페어는 소통암호 사용에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실제로 소통암호를 사용하다가 페어임을 들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마사가 능블을 위해 일부러 암호를 쓰는 척 연기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를 들면, 텔레파시에 '여행자 케이시=소녀시대', '마담 지르타스=시스타', …, '긍정적인 단어=신뢰', '부정적인 단어=의심', '언급만=중립' 같은 내용을 보내고 나서, 필요할 때 일반로그로 '소녀시대 노래 듣고 있는데 너무 좋아요 >_<' 하는 식으로 올리는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변환된 코드를 흰로그로 언급할 때 어색하면 안 됩니다. 물론 이건 페어→리더 방향의 이야기입니다. 리더가 페어한테 보내는 소통암호는 마음껏 써도 됩니다.

소통암호 또한 활용하기 나름입니다. 가최결에서의 독단 여부를 페어와 논의할 수 있도록 암호를 정해서 사용한 경우도 존재합니다. 예시(세스가 리더, 에스텔이 페어입니다).

황제 세스 2012-01-18 17:33:50
제 마음을 담아, 에스텔 올림 - 독단 반대
행복을 실어, 에스텔 올림 - 독단 찬성
평화가 함께하기를, 에스텔 올림 - 에스텔로 독단(트랩)
독단 찬성 암호를 주실 때에는, '올림' 뒤에 마침표를 두 개 찍으시면 집계순위 두 번째에 있는 사람으로, 세 개 찍으시면 세 번째에 있는 사람으로 독단 고려하겠습니다. 어려운가? 그럼 예시.
 골드큐 5
크레센트 3
  특어 3
 브릉이 1
상황에서, 페어님이 '행복을 실어, 에스텔 올림...' 이라고 적어주시면 위에서부터 세 번째에 있는 특어로 독단해달라는 뜻으로 알아듣겠습니다.

초능력자가 확실한 시민으로 인정받는 이유편집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초능이 나오기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가초가 나온다면, 흑측은 초능력자 패에 벌써 흑측 둘을 써야 하고, 가점과 가영까지 나오면 FO가 됩니다. 진가점-진가영-진가초 8명을 제외한 나머지는 자연히 '확백'이 되고, 초능력자와 점쟁이, 영매를 롤링만 해도 흑측을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점쟁이를 살리면서 광인을 찾아내고 인랑만 달아버리면 무조건 집니다.

경우에 따라 확패가 아닐 수도 있겠으나, 명백한 건 흑측이 가초능으로 나오면 숨어있는 것보다 승률이 낮다는 겁니다.

관련 문서편집

인랑 위키 (대문) 보기 편집  
소개 웹게임 인랑에 어서오세요 · 인랑 10계명 · 게임 진행 · 서브룰 · 직업과 능력 · 로그
플레이 가이드 용어 · 암묵적인 약속 · 직업별 플레이 가이드 · 확장룰 플레이 가이드

마을사람 · 점쟁이 · 영매자 · 사냥꾼 · 초능력자 · 인랑 · 광인

유용한 글 모음 · 마을 복기 가이드 · 유사 게임을 해보신 분께 · 인랑 타임테이블 · 롤 플레잉 세트와 마을 만들기 · 알려진 버그 목록 · 기타 TIP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