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추가 직업
햄스터룰 햄스터
익스펜션룰 복수자 · 귀족 · 촌장 · 보안관 · 인랑 리더 · 외로운 늑대 · 디아블로
인스턴트룰 복수자
참살룰 촌장 · 은거 귀족 · 잔혹한 인랑

햄스터는 인랑, 인간의 편이 아닌 중립으로 끝까지 살아남으면 이기는 직업입니다. 햄스터가 이길 경우 남은 15명 모두에게 패배를 안겨주게 되므로, 모두의 공적이 됩니다. 따라서 가장 힘든 직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햄스터는 인랑의 습격을 받아도 사망하지 않습니다. 습격에 실패합니다. 대신 점쟁이에게 점을 받으면 사망하게 됩니다. 이 경우 습격사망으로 처리됩니다.

햄스터는 승부에 있어 인간/인랑 어느 편도 아닙니다. 따라서 자신의 승리가 아닌, 인랑승이나 인간승을 도울 목적으로 활동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마치 인랑이 인간 편에서 플레이하는 것이나, 인간이 인랑 편을 일부러 드는 것과 같은 비매너 활동입니다. 인랑이 인랑승을 위해 인간편인 척 인간을 이용하고, 인간이 인간승을 위해 인랑들을 이용할 수 있듯, 햄스터가 자신의 승리를 위해 일시적으로 혹은 선택적으로 인간/인랑 중 한 편을 들어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둘 중 하나의 승리를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해서는 안 되며, 최종 목표는 자신의 승리여야 합니다.

승리 조건편집

  1. 자신은 생존해 있는다.
  2. 아래 두 조건중 한가지를 만족 시킨다.
    • 인랑이 모두 죽는다(인간측의 승리조건).
    • (인간수)≤(인랑수)가 된다(인랑측의 승리조건).
      • 광인은 인간 취급이다.
      • 햄스터는 인간이나 인랑 수 어느 쪽이든 들어가지 않는다.

플레이 가이드편집

  1. '자신은 인간이다'라고 생각하며 인간측 승리조건을 만족하려고 합시다.
    • 만약에 인랑측에 붙어서 플레이할 시에는, 후반에 광인이 있으면 한번의 투표기회가 인랑측에는 더 있습니다. 이때 습격을 통해 햄스터 여부를 미리 알아보기 때문에, 인랑측에 붙는다면 질 확률이 더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광인이 죽어있는 상황이더라도 인랑의 경우 자신이 햄스터임을 알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은 생존하면서 인랑승을 충족시키는 경우보다 인간승을 충족시키는 것이 훨씬 무난합니다(실제 햄스터승의 경우 인간승의 조건을 충족한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인랑승의 조건을 만족하며 승리하기 위해서는 7명 이하(3인랑 생존)가 되어야 하지만, 인간승의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인랑 3명만 잡아 달면 됩니다. 또한 인간측의 경우는 다음날 승리여부를 알기 힘들어 햄스터 투표 타이밍이 애매하나, 인랑측은 언제 게임이 끝날지 알기에 햄스터 찾기에 있어 인간보다 유리합니다.
    • 광인이 죽었다는 생각 아래 빠른 인랑측 승리를 위한 플레이를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가 너무나도 지체될 경우 리스크가 커질 수 있습니다.
    • 위에 적혀 있는 바와 같이 이를 '인간승을 도와준다'로 해석하시지 말고, 자신의 승리를 위하여 인간 속에 숨는다고 생각해 주시길 바랍니다.
  2. 점은 최대한 피하도록 합시다.
    • 투표보다는 점을 피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렇다고 점은 노골적으로 피할 수 있는 게 아니고 한번 정해지면 점 대상을 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최대한 점 대상에 안오르도록 주의해야 합니다(이 말은 대놓고 '점줄꺼면 투표주세요'라고 하라는 의미가 절대 아닙니다….)
    • 투표의 경우, 인간과 인랑 모두가 '자신의 승리를 이끌기 위하여' 회피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점의 경우 마을사람의 경우 굳이 점을 회피할 필요가 없으며(확백이 나올 확률이 높기도 하며, 자신이 반흑이 나오더라도 추리거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능력자'와 '인랑', '햄스터'의 경우 점을 회피 하게 됩니다.
      즉, 점을 회피한다면 당신은 '인랑' 혹은 '햄스터' 혹은 '능력자'로의 의심을 받게 되며, 이 경우 인간측에게는 '꼭 점으로 확인해 보아야 할 존재', 인랑측에게는 '햄스터 혹은 인간측 능력자로 교묘히 처리해야 될 존재'로 낙인찍히게 됩니다. 즉, 양쪽의 공격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능력자Co는 되도록이면 피하도록 합시다.
    • 햄스터가 영co할 경우 롤링당할 가능성이 높으며, 점co할 경우 세 명의 점쟁이가 하루는 A→B, B→C, C→A로 점을 보고 다음 날에 B→A, C→B, A→C로 점을 보는 방법을 통해 100% 죽게 됩니다.
    • 사냥꾼은 햄스터가 가장 Co하기 무난한 직업중의 하나입니다. 그렇다고 Co를 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보기도 힘드니, 사냥꾼Co는 안 하는 쪽으로 나아가되, 하면 유리한 상황(또는 매달리는 상황)이면 하도록 합시다.
      만약에 자신이 습격을 당한 적이 있다면 이는 인랑측에게 '나는 햄스터 혹은 초능페어다!'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 밖에 안되니, 유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 요즘 마사 냥Co가 가끔 나오고 있어서 항상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지는 않다고 합니다.
    • 초능Co는 자신의 페어가 되어서 가초능Co할 사람을 찾던지(이건 불가) 아님 암호를 조작해서 나와도 되나, '결과적으로 얻는 이득은 없다'라고 말하고 싶으며, 만약에 대립초능이 나온다면 단순히 인랑만 도와주는 행위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인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 경우 롤링해버리면 답 없습니다. 물론 초능암호를 풀어서 페어가 죽었다는 확신 하에 리더가 죽고 나서 Co해도 됩니다. 하지만 '암호를 풀고' '암호를 조작하고' '리더가 죽는' 상황이 쉽게 나올지는 알아서 판단.
  4. 습격은 되도록이면 피합시다.
    • 자신이 습격당했는데 습격 실패임이 나오게 되면 인랑측은 그 사람을 햄스터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선방당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회습격을 했는데 선방이 나왔다는 것은, 햄스터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습격을 당해도 냥꾼의 보호를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일단은 다행이지만, 햄스터를 잡기 위해 흑측과 사냥꾼이 co하고 습격과 보호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5. 모든 것이 힘들다면, 그냥 햄스터라는 의식 자체를 하지 않고 마을사람이라고 생각하고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점받거나 툽당하면 그건 내 운명~

플레이 시의 참고사항편집

  • 햄스터는 인간/인랑 아무 카운트에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즉, 7명에 인랑이 전부 살아있다면(인간 인간 인간 인랑 인랑 인랑 햄스터) 햄스터 승이 뜨게 됩니다.
  • 햄스터의 경우에는 모두의 공적이므로 인간, 인랑이 합심하여 햄스터부터 잡자는 여론이 조성될 수 있습니다. 그때 동요하지 맙시다.
  • 햄스터를 너무 의식하는 행위나 의식하지 않는 행위는 의심이 가게 됩니다. 따라서 조심하도록 합시다.
  • 점쟁이가 죽더라도, 그 날 햄스터를 점보았다면 햄스터는 죽게 됩니다.
  • 마지막 날 점을 받아도 햄스터는 죽게 됩니다. 인랑 타임테이블을 참고하십시오.
  • 점빔은 사냥꾼이 보호할 수 없습니다.

관련 문서편집